2022/01 글 목록

2022/01 5

청렴 패러디 극장(11) : 깨끗한 영애씨 (원작 : 친절한 금자씨)

청렴 패러디 극장(11) : 깨끗한 영애씨 (원작 : 친절한 금자씨)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 분야를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청렴패러디 극장 열한 번째 순서로 「깨끗한 영애 씨」입니다. 원작은 「친절한 금자 씨」. 원작「친절한 금자 씨」는 2005년에 개봉해 300만 관객을 모으며 대단한 흥행을 이끌었던 영화죠. 세월 빠르게도 벌써 17년 전 영화가 되었네요. 그러나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

사는 이야기 2022.01.26 (52)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 그리고 에너지효율향상

올해에도 탄소중립의 문제가 에너지 환경 분야에서는 가장 큰 화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실현키 위한 방안으로 우리는 신재생에너지의 확대 보급, 한편에서는 원자력에 대한 이야기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궁극적인 목표 실현을 위한 또 하나의 매우 중요한 방안으로써 에너지 절약과 효율 향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환경 문제의 핵심 해결방안이며,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신성장 동력 친환경 에너지 산업이라고 말하는 전문가가 많습니다. 신재생에너지는 수소,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및 중질유 잔사유 가스화 등 신에너지 3개 분야와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폐기물, 지열 ..

에너지이야기 2022.01.19 (40)

눈길 운전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 상식

요즘 공기가 매우 건조한 편인데 그제 눈이 살짝 내렸고 오는 주말에도 눈소식이 있네요. 그래서 오늘은 생활속 자동차 이야기로 겨울철 눈길 운전 시 미리 알아두어야 할 몇 가지 상식에 대해 간략히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겨울철에는 평상시보다 일교차가 크고 기온이 낮아져서 노면 결빙이 잘됩니다. 때문에 마찰계수가 마른 노면의 1/4 수준으로 떨어져 차량 단독사고가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눈이 온다면 더욱 사고 위험율이 높아질 수 있겠죠. 물론 눈이 많이 올 경우 될 수 있으면 자가용 운행을 자제하는 편이 났겠지만, 꼭 도로로 나설 일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눈길 운전시 미리 알아두어야 할 필수 상식 5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출발전 차에 쌓인 눈을 꼼꼼히 털어..

에너지이야기 2022.01.13 (46)

기후위기시대 나비효과를 막아라! : 에너지만평(18)

기후위기시대 나비효과를 막아라! : 에너지 만평(18) 2022년 임인년 새해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한 주 입니다. 연초에 새롭게 결심하신 계획들 초지일관 잘 추진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올해 전 세계적인 큰 이슈 거리는 뭐니 뭐니 해도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위기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에너지환경 분야에서의 온실가스 감축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탄소중립 문제가 큰 흐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산업체의 대응을 보면 과거 정부 위주로 이뤄지던 탄소중립 정책이 올해부터는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할 전망입니다. 정부의 산업별 눈높이 맞춤형 탄소중립 지원책 속에서 기업들은 실행전략을 발 빠르게 추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주요 대기업은 올해부터 2050 탄소중립을 향한 여정을 준..

에너지이야기 2022.01.05 (42)

2022 근하신년... 호랑이 에너지 팍팍!

근하신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2022년 임인년 (壬寅年)입니다. 2019년 11월에 시작한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퍼진 지 4년차가 되는 해이기도 하네요. 새해 연초, 세상은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전염병으로 혼란스럽지만 그 어느 때보다 호기(虎氣)롭게 이를 극복하고 도약해 나가야 할 2022년을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계획하고 결심을 조용히 다짐해 보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임인년은 육십간지 중 39번째로 임(壬)이 흑색, 인(寅)은 호랑이를 의미하는 「검은 호랑이의 해」라고 하죠. 그래서 근하신년 글씨를 캘리그래피 펜으로 쓰고, 검은 호랑이를 그려 포토샵으로 조합해서 연하장 이미지를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어떤가요? 만들어 놓고 보니 어찌 좀... 너무 무서워 보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사는 이야기 2022.01.01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