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 글 목록

2022/02 4

수소에도 색깔(?)이 있다?

수소에도 색깔(?)이 있다? 처음부터 깜짝 장학 퀴즈 하나! 주기율표에서 제일 먼저 나오는 원소기호는 무엇일까요? 답은 H. 수소입니다. 기억들 나시죠? 고등학교 학창 시절 화학 시간에 배웠던 수소. 수소는 가장 가벼운 원소이고, 우주 질량의 약 75 %를 차지하는 가장 풍부한 원소입니다. 수소는 말 그대로 물(H2O)을 만드는 원소로 모든 생명체의 에너지원이라 할 수 있죠. 그리고 수소는 무색 기체입니다. 그런데.... 수소에도 색깔(?)이 있다는 말 들어 보셨나요? 진짜 색깔이 있는 것은 아니고요ㅎㅎ... 수소의 생산 방식, 탄소 배출 기준 등으로 산업계에서는 크게 그린, 브라운, 그레이, 블루 수소 등 4가지로 분류합니다. 첫째, 그린 수소는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서 나온 전기로 물을 분해..

에너지이야기 2022.02.22

RE100과 EU텍소노미에 대하여

지난 2월 초 열린 첫 대선후보 토론회 때부터 화제가 되고 있는 에너지 환경 용어가 RE100과 EU 텍소노미가 아닌가 합니다. 그 시기에 제가 2회에 걸쳐 설명절 맞이 캐릭터 전시회를 하느라 미쳐 다루지 못했는데, 뒤늦게나마 이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보겠습니다. 이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우리의 관심 대상이 되고 국제적으로도 피해 갈 수 없는 이슈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RE100에 대해서는 제가 작년 8월경에 본 블로그에 소개한 바 있기 때문에 다음 링크를 참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2021.08.18 - [에너지이야기] - 기업 탄소중립의 키워드... RE 100 다음은 EU텍소노미(EU Taxonomy)인데, Green Taxonomy라고도 합니다. 유럽연합의 녹색 분류체계입니다. 그러니까 어..

에너지이야기 2022.02.15

설 명절 맞이 캐릭터 전시회(2)

설 명절은 지난주에 이미 다 지났지만... 지난번 설 명절 연휴기간에 올린 캐릭터 전시회 1탄 동물 캐릭터에 이어서 2022.02.02 - [사는 이야기] - 설 명절맞이 캐릭터 전시회(1) 제2탄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제1탄 동물 캐릭터들을 제외한 나머지 작품들입니다. 자~ 아래 보시죠~ 1. 아기 캐릭터 : 모삼이 머리카락이 세 가닥이라서 모삼이입니다. 아기가 귀엽게 변신하는 모습을 표현한 거죠. 재작년에 일러스트를 활용해서 움직이는 이모티콘형 캐릭터 형식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한 가지 더 보실까요. 기분 좋았다가 갑자기 삐치면서 외면하는 모습입니다^^ 2. 안전 캐릭터 : 미스터 세이 캅 안전 캐릭터 미스터 세이 캅(Mr. SaYCap)은 Safe+Yellow+Cap= 안전+노랑+모자(노랑 안전모)..

사는 이야기 2022.02.09

설 명절 맞이 캐릭터 전시회(1)

안녕하세요~ 설 명절 연휴 잘 지내고 계신가요? 오늘 블로그는 제목 그대로... 특별 기획(ㅋㅋㅋ) 「설 명절맞이 캐릭터 전시회」로 꾸며 보았습니다. 제가 평소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서 취미생활로 손그림을 주로 그리다가, 약 20여 년 전부터 어찌어찌~해서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독학으로 익혀 디지털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설연휴 집에서 쉬면서 그간 만들어 보았던 작품 파일들을 정리하면서 평소 제 블로그를 방문해주시는 단골 고객분들께 한번 보여 드릴까 합니다. 사실 제가 만든 작품들을 이렇게 한꺼번에 인터넷 매체를 통해 공개해 보는 것은 처음입니다. 순수 아마추어가 만든 것이라 물론 작품 질이 다소 떨어지고 허접한 점이 있겠지만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고... 그냥 재미로 가볍게 한번..

사는 이야기 2022.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