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 그리고 에너지효율향상

에너지이야기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 그리고 에너지효율향상

energypark 2022. 1. 19. 23:04
728x90
반응형

올해에도 탄소중립의 문제가 에너지 환경 분야에서는 가장 큰 화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실현키 위한 방안으로 우리는 신재생에너지의 확대 보급, 한편에서는 원자력에 대한 이야기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궁극적인 목표 실현을 위한 또 하나의 매우 중요한 방안으로써 에너지 절약과 효율 향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환경 문제의 핵심 해결방안이며,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신성장 동력 친환경 에너지 산업이라고 말하는 전문가가 많습니다.

신재생에너지는 수소,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및 중질유 잔사유 가스화 등 신에너지 3개 분야와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폐기물, 지열 등 재생에너지 분야 8개 분야, 총 11 개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들어 유가의 불안정, 기후변화협약 규제 대응 등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재인식되면서 에너지 공급방식의 다양화 필요성에 대한 꾸준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 등을 적극 추진 중이죠.

IEA(International Energy Agency)에 따르면 2030년 전 세계의 에너지 수요 증가율은 2017년 대비 재생에너지 45%, 천연가스와 원자력 23%, 원유 9%, 석탄은 0.9%로 재생에너지산업이 가장 크게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도 2030년까지 1차 에너지의 20%를 신재생에너지로 보급한다는 중장기 목표를 세우고 기술개발과 보급사업 등에 지원을 강화하고 있는데, 대부분은 태양광, 풍력 발전 등을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비록 아직은 효율성, 저렴한 전력요금과 주민 수용성 등의 문제가 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날로 발전하는 기술력, 그리고 적극적인 소통과 적합한 사업 모델 개발 등을 통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원자력 발전은 다른 발전방식에 비해 초기 건설비용이 높은 편이나 연료비가 월등히 싸기 때문에 발전소의 긴 수명 기간을 통해 비해 발전비용이 가장 적게 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화석연료를 태울 때 나오는 이산화탄소, 아황산가스, 질소산화물 등 유해물질이 방출되지 않기 때문에 온실효과나 산성비로 인한 생태계 위협요인들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지구환경보전 측면에서도 효과적이고, 기술특성상 최첨단 기술이 종합되어야 하는 기술집약적 발전방식이므로 과학과 관련 산업의 발달을 크게 촉진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원자력발전은 핵분열 연쇄반응을 통해서 발생한 에너지로 만든 수증기로 터빈발전기를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방식이죠. 따라서 원자로의 안전문제가 매우 중요한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특히 1986년에 발생한 소련 체르노빌 원전사고와 함께 2011년 일본 동북부 지방을 관통한 대규모 지진과 그로 인한 쓰나미로 원자력 발전소에서 방사능이 누출된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인해 원자력 발전의 위험성과 핵폐기물 문제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피해 가기가 어렵게 되었죠.

원자력을 이용한 발전이 중요한 에너지원으로서 널리 사용되기 위해서는 안전문제를 완전히 해결해야 하는 것이 급선무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신재생에너지와 원자력의 특징,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탄소중립이라는 목표를 향해 나가기 위해 또 하나 매우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에너지 절약과 효율 향상입니다.

물론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에너지기술개발, 원자력 등도 중요하지만, 우리 일반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냉난방이나 차량, 전기사용 등에 대한 에너지 절약을 통해 탄소배출량을 줄이려는 일상의 노력도 매우 필요합니다. 우리는 대부분 필요 이상의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단순히 에너지를 절약하는 수준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지요. 에너지효율은 제1의 에너지원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까요.

실제로 IEA에 따르면 2050년 기준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수단에서 기기 설비 부문 에너지절약과 효율 향상은 36%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제로에너지건물을 짓는다든가, 에너지 절약형 제품을 많이 보급하는 것 등이 매우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에너지절약을 실천하고 에너지의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정책과 방안을 고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이에 대한 만반의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