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꿈 나의 에너지를 찾아서! : 에너지 만평(4)

에너지이야기

나의 꿈 나의 에너지를 찾아서! : 에너지 만평(4)

energypark 2021. 2. 2. 00:01
728x90
반응형

나의 꿈 나의 에너지를 찾아서! : 에너지 만평(4)

에너지 만평(4) 지난번에 이어 에너지 만평(4)을 소개합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에너지 만평에 대한 소개는 아래에 있는 지난 포스팅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1/10 - [나의 에너지이야기] -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그리고 과거(2020.10.19) 관련 내용 포스팅 내용도 아래 첨부합니다.

2020/10/29 - [나의 에너지 이야기] - 청소년 진로교육 책자 증정 : 나의 꿈, 나의 에너지를 찾아서!

한 때 버스 안내원이라는 직업이 있었다.  요즘의 젊은 세대들에게는 영 생소할 수도 있겠지만,  70년대만 해도 대부분의 버스에는 어린 여성 안내원이 탑승해 요금을 받고 문을 여닫아 주었다.  버스 내 질서유지(?)와 안전을 지켜주었던 버스 안내원.   어려운 시대를 억척스레 살아온 우리 누이들의 자화상이었다.

그보다 더 훨씬 이전에는 전화 교환수라는 직업도 있었다고 한다.  1900년대 초기에는 전화 교환수가 다이얼을 연결해주어야만 전화를 걸 수 있었다고 한다.   따라서 교환수 없는 전화는 무용지물.   그 당시에는 꽤나 매력 있는 직업이 아니었나 싶다.

이러한 직업들은 이제 세월의 흐름에 따라 역할이 줄어들거나 소멸되어 자연스레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에 예전에는 없었던 직업들이 새로 생겨나고,  기성세대에게는 생소한 직업들이 젊은 세대에 각광받는 인기 직업으로 부상되고 있는 경우를 요즘 우리는 종종 목격한다.

지난 유엔미래보고서 2025에서는 유망 미래 직업 54가지를 소개한 바 있다. 그런데 이 중 11개가 에너지 분야에 집중되어 있어 관심을 끈다.  에너지분야 현직 종사자에게도 낯선 탄소배출점검 기록전문가, 탄소배출권 거래중개인, 에너지수확전문가, 수소연료전지 전문가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일자리들이 미래 유망직종으로 꼽히는 것을 보면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분야에 많은 관심과 기대가 몰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국내에서도 2012년 한국 고용정보원에서 발표한 10년 후 유망 직업을 살펴보면 다양한 에너지 분야 일자리가 선정되었다.  새롭게 부상할 미래 직업으로 기후와 관련된 지역 간 분쟁이나 갈등을 조정할 기후변화 경찰, 각 가정이나 개인의 에너지 사용 효율성을 점검해주고 이에 따른 컨설팅을 제공해 주는 주택에너지 효율 검사원 등이 선정되었다.

또한 발전성 높은 기존 직업으로는 온실가스 인증심사원,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전기자동차 개발자, 연료전지 전문가, 바이오에너지 전문가, 기후변화 전문가 등이 포함되기도 했다.

최근 청년층의 구직난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될 정도로 일자리 찾기가 어렵다고 한다. 하지만 일부 전문분야에서는 일자리가 많이 있음에도 이에 적합한 인력을 찾기 힘들다는 목소리도 있다.

이러한 인력수급 불균형의 문제는 구조적으로 교육의 문제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천편일률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어릴 때부터 아이들의 관심사를 제대로 찾아 육성해주고, 이에 맞는 진로방향을 제시해주며,  교육시스템으로 이끌어 준다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자라나는 2세들, 특히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에너지 분야에 있어서의 직업과 관련된 진로문제에 대해 에너지 만평을 통해 여러분과 함께 소통해 보고 싶다.

그림파일을 첨부하다 보니 만평 속의 글씨가 잘 안 보인다는 지적이 있어 아래와 같이 텍스트만 따로 적어 놓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꿈, 나의 에너지를 찾아서!

1. 한 때 버스 안내원이라는 직업이 있었다. 어려운 시대를 억척스레 살아온 우리 누이들의 자화상.

2. 훨씬 이전에는 전화 교환수라는 직업도 있었는데, 1900년대 초 교환수가 다이얼을 연결해주어야만 전화를 걸 수 있었다고.

3. 이같이 세월 흐름에 따라 소멸되는 한편, 새로 생겨 나와 부상하는 인기 직업을 종종 목격하기도.

4. 어느 기관에서 발표한 10년 후 유망 직업을 보면 다양한 에너지 분야 일자리가 선정되어 관심을 끌고 있는데...

5. 최근 청년층 구직난이 심각하지만 일부 전문분야는 일자리가 많음에도 적합한 인력 찾기가 힘든 이때,

6. 어릴 때부터 아이들의 관심사를 제대로 찾아 육성해주고, 진로방향을 제시해주며, 교육시스템으로 이끌어 주어야 할 것인데,

7. 특히 향후 에너지 분야는 앞으로 잘만 준비해 나간다면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블루오션이 될 수 있을 것이라 하니,

8. 우리 아이들이 미래를 짊어질 세계적인 에너지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지도해줄 책무는 우리 어른들 몫이 아닐지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