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수소자동차 판매량은 3.4만대 수준

에너지이야기

2025년 수소자동차 판매량은 3.4만대 수준

energypark 2021. 2. 4.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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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수소자동차 판매량은 3.4만 대 수준

지난 포스팅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아지는 시기는? 에 이어 오늘은 수소자동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포스팅 내용을 아래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2/03 - [나의 에너지이야기] -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아지는 시기는?

출처는 한국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가 작년 12월 내놓은 뉴딜 산업분석 보고서 (소제목 : ‘패러다임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 분석 보고서)입니다.

참고로 이 이슈 레포트는 1장 국내외 자동차 산업환경, 2장 자율주행 자동차, 3장 전기자동차, 4장 수소자동차, 5장 시사점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보고서 내용중 4장 수소자동차 부분을 간략히 요약하여 아래에 소개하겠습니다.

ㅇ (개요) 수소자동차는 전기로 구동되는 원리는 전기자동차와 같으나, 전기자동차와 달리 수소를 주입해 전기를 생산하고 생산된 전기를 이용해 주행한다는 점이 상이하다.

- 직접 전기를 충전해서 이용하는 전기자동차 대비 전기 발생 장치가 내장된 수소자동차가 기술적으로 진보된 측면이 있으나, 자동차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선 연료전지 성능, 유지 및 가격적 측면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 상황이다.

ㅇ(기술적 장점) 긴 주행 거리 및 빠른 충전시간의 장점인 수소자동차는 기존의 승용차보다 버스, 대형 트럭 등 대형 자동차에서 더 큰 장점을 발휘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  대형 수소자동차는 전기자동차 대비 장거리 운송이 가능해, 운송 수익성 확보 뿐만 아니라,  수소 인프라 측면에서도 승용차 대비 버스 및 트럭 등 차고지 근처에 대형 충전소 건립이 용이하고 충전 서비스 운영 관점에서도 유리하다.

- 전기발생 장치인 연료전지 시스템이 추가됨에 따라 수소자동차의 시스템 효율은 전기자동차 대비 낮을 수밖에 없는 태생적 한계가 존재한다.

ㅇ(수소자동차 시장 전망) 주요국의 공격적인 보급목표에도 불구하고  2025년 수소자동차 판매량은 3.4만 대 수준이며,  2030년 판매량 7.2만 대 수준으로 전망된다.

- 2030년 글로벌 수소자동차 시장규모 역시 7만대 수준이나,  2030년 이후 수소자동차의 성능개선 및 가격 하락이 이루어질 경우 전기자동차와 유사한 성장패턴을 그릴 것으로 예상된다.

‑ 2035년 글로벌 수소자동차 판매량은 100만대를 상회하여, 2040년 300만 대에 형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상입니다.  전지 자동차에 비해서는 현재로서는 기술적, 시스템적 효율, 가격적인 면 등에 있어 다소 태생적 한계가 있다는 게 이 보고서의 내용입니다.

그러나 혁신적인 기술의 진보로 성능이 더욱 개선되고 경제성이 제고되는 등 수소자동차의 미래 발전상을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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