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이란?

에너지이야기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이란?

energypark 2021. 2. 5. 10:10
728x90
반응형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이란?

오늘은 즐거운 금요일.  다음 주는 설 연휴도 있고 하니... 희망이 보이네요 ㅎㅎ

이럴 때 혹시 자동차로 장거리 여행을 하실 수 있다 싶어,  오늘은 자동차 타이어 얘기를 좀 해 볼까요?

마모된 자동차 타이어는 노면과 마찰력이 떨어져 제동거리가 길어지며 충격에 쉽게 찢어지고 수막현상으로 인해 브레이크나 핸들 조작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옆면 상단 부분을 살펴보면 마모 한계선을 찾을 수 있도록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표시된 마크를 따라 트레이드(윗면, 지면에 닿는 부분)쪽으로 가다 보면 트레이드 홈 사이에 일정 두께로 돌출된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돌출된 부분을 마모한계선이라고 합니다.

해당 돌출부까지 타이어가 마모되면 타이어를 교체하면 되는 것입니다.

아래 사진이 마모 한계선 확인 방법입니다.

잘 보이지 않으신다구요?  그렇다면 보다 쉽게 마모 한계선을 확인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마모한계선을 유관으로 잘 확인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감이 잘 오지 않는 분들은 지갑 속에 잠자고 있는 100원 동전을 활용해보세요.

타이어 홈에 100원 짜리 동전을 끼운 후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반 이상 보인다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 시기라고 합니다.

아래 사진 참고하세요.

자동차 타이어의 교체 시기는 보통 4~5만 km 또는 2~3년마다 교체를 권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량마다 도로상태, 운전습관, 기후 등 처해진 환경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타이어 수명의 편차도 제 각각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타이어 마모 한계선을 통해 정확히 타이어의 상태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결론 삼아 한마디 하자면...

“노면과 마찰력이 떨어져 제동거리가 길어지며 충격에 쉽게 찢어지고 수막현상으로 인해 브레이크나 핸들 조작이 불가능해지는 마모된 타이어...  미리미리 점검하자!”

이상 한국에너지공단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에서 발췌, 정리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