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 글 목록

2022/06 4

장맛비와 기후위기시대

이번 주초부터 우리 나라에 장마가 시작되었죠. 장마철 습하고 무더운 여름이 시작되는 이 무렵... 비와 관련된 썰렁한 아재 개그 하나 해볼까요? 퀴즈입니다. 비의 온도는 몇 도일까요? 정답은....... 5도입니다. 왜냐고요? 사람들이 「비가 오도다」라고 하잖아요^^ 조금이라도 썰렁(?)해지셨다면 다행입니다ㅎㅎㅎ 여담입니다만 「비가 오도다」 로 시작되는 우리 대중가요도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비의 탱고」 라는 곡인데요, 1956년에 대표되었습니다. 도미라는 가수가 불러 꽤나 인기를 끌었던 대중가요라고 하죠. 비가 오도다~ 비가 오도다~ 마지막 작별을 고하는 울음과 같이~.......... 이렇게 시작되는 곡입니다. 예전에 비오는 날이면 부모님과 함께 시청하던 가요무대에서 심심찮게 흘러나오던 노래이죠. ..

에너지이야기 2022.06.23

청렴 패러디 극장(13) : 구린놈 썩은놈 청렴한 놈(원작 : 좋은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 분야를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영화 「브로커」가 지난 제75회 칸 영화제의 경쟁 부문에 진출, 송강호 배우가 남우주연상을 수상하며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지난 8일 우리나라에 개봉되었죠. 일본의 유명한 영화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가 처음으로 우리나라에서 촬영하고 연출한 영화라고 합니다. 남우주연상을 차지한 송강호 배우의 명연기와 함께 꼭 한번 보고 싶은 영화입니다. 그래서인지 지난 주말 집..

사는 이야기 2022.06.16

탄소를 잡아 모아 가둔다고요(?)

탄소중립 시대... 탄소배출을 줄이는 한편, 배출되기 전에 잡아 모아서 저장한다는 탄소포집기술에 대해 들어 보신 적 있으신가요?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가 작년 1월에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최상의 탄소포집기술 개발에 1억 달러(약 1,167억 원) 기부를 추진 중이라고 밝혀 이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을 더욱 불러일으킨 바 있죠. 그렇다면 이 탄소포집기술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탄소포집기술을 영어로는 CCUS(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라고 합니다. 영어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탄소포집기술이란 화석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공기 중으로 배출되기전에 잡아 모아서 저장하거나 활용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때 이산화탄소를 잡아두는 것을 포집(Captur..

에너지이야기 2022.06.10

젊음과 건강을 위하여 계단 오르기!

여러분 요즘 어떤 운동을 즐기시나요? 저는 어려서부터 운동신경이 그리 발달하지 않아서인지 평소 운동을 많이 즐기지 않는 편입니다. 과거에는 건강 유지를 위해 볼링, 탁구, 수영 등의 운동을 취미생활로 가볍게 즐겨왔으나, 요즘은 그나마 거의 하지 않고 있죠. 그런데 제가 지난 12년 전부터 열성적으로, 그리고 꾸준히 하고 있는 유일한 운동이 하나가 있으니... 그건 바로 계단 오르기입니다. 헉! 계단오르기... 말만 들어도 힘들어 보이고 짜증(?)이 난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에게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소중한 운동입니다. 저는 토요일과 일요일에 집중적으로 각각 150층(15층 건물계단 오르기 10회 반복) 계단을 오르고 있습니다. 거의 50분~1시간 정도 걸리죠. 지난 12년 전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

사는 이야기 2022.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