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 글 목록

2022/07 3

여름맞이 아무 그림 대잔치!

지난 7월의 지루한 장마가 지나고 이제는 본격적인 가마솥 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의 정점 8월이 다가 옵니다! 또한 본격적인 여름 휴가 시즌인데, 즐겁게 건강하게 잘 들 지내시는지요? 저는 이번 여름 휴가 기간 내내 집에서 방콕(?) 하며 지낼 계획입니다. 몇권의 책을 읽으며, 운동도 즐기고 그림도 그려보고... 취미생활을 즐기며 한가로운 시간을 보낼 예정입니다. 특히 유튜브에서 그래픽 관련 강의를 보면서 재미있는 그림을 그려보려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지난 5월초 「아무 그림 대잔치! 에 생각치도 못한 방문자 여러분의 과분한 응원과 격려에 한껏 고무되어 「여름맞이 아무 그림 대잔치!」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2022.05.04 - [사는 이야기] - 아무 그림 대잔치! 아무 그림 대잔..

사는 이야기 2022.07.30

전기요금 인상...우리나라 전기 얼마 만큼 쓰나요?

올 한 해 한전의 영업적자가 30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우려되면서 7월부터 전기요금이 인상되었습니다. 전기를 아껴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한편으론 전기소비 수요가 폭증하는 이 무더운 여름철, 지혜로운 절전생활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포스팅하고 있는 이 순간에도 제 주위에는 전기기기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선풍기가 돌고 있고, 컴퓨터가 작동하고 있으며, 전기를 먹고사는 전자기기인 스마트 폰도 열심히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듯 정말 전기 없이는 살수 없는 이 세상에서 과연 우리는 얼마 만큼의 전기를 쓰며 살아가고 있을까요? 특히 다른 나라 사람들과 비교 했을때 어느 정도의 전기를 소비하고 있을까요? 에너지 경제연구원에서 발간한 「2021 에너지 통계연보..

에너지이야기 2022.07.22

식량 가격 폭등... 장기적 대안은?

최근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식량위기 보고서에서 매우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고 하죠. 현재 진행중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더라도 공급망 회복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며, 이상 기후로 생산량 감소까지 겹치면서 식량 부족과 가격 상승이 장기화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최근 곡물과 더불어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육류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육류 가격 추이를 보여주는 육류 가격지수는 3개월 연속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고 하죠. 정말 국가 차원에서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는 하지만 워낙 전 세계적 차원의 구조적인 문제인지라 딱히 해법을 찾기가 어려운 모양입니다. 그래서 저는 현재의 당면한 문제를 떠나 보다 근본적인 차원에서 이제는 기후위기와 식량문제에 대한 심각..

에너지이야기 2022.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