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 글 목록

2022/05 4

자동차 에어컨 설정 온도, 연비와의 관계는?

자동차 에어컨 가동 시 연비가 낮은데... 어떤 설정온도가 적절할까? 벌써부터 한낮은 더위를 느낄 정도로 기온이 조금씩 올라가는 계절입니다. 아쉬운 봄날은 지나가고 이제는 벌써 초여름을 맞이해야 하는 시기가 다가 오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여름철은 최근 지구온난화의 영향으로 인해 매우 변화무쌍(?)하면서도 고온 다습한 무더위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죠. 이에 따라 무더운 여름철 자동차 운행 중 에어컨 가동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 사항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런데 자동차의 에어컨 가동 시에는 에어컨 컴프레서가 작동하게 되고, 이는 엔진에 주행 외의 추가적인 부하를 주게 되어 자동차 연비 저하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듯 자동차의 에어컨 가동 시 연비 저하를 우려하는 운전자들..

에너지이야기 2022.05.26

그대 너무 걱정하지 말아요^^

# 여러분 혹시 「티베트에서의 7년(Seven Years in Tibet)」이라는 영화 보신 적 있나요? 장 자크 아노 감독에 브래드 피트 주연 작품으로 1997년 개봉된 영화입니다. 실존 인물인 산악인 하인리히 하러가 세계 제2차 대전 시기 7년 동안 금단의 도시 티베트의 라사에 머물며 어린 시절 제14대 달라이 라마와 함께 한 영적 여정을 그린 영화입니다. 이 영화 속에 등장하는 유명한 대사가 생각납니다. 중국의 계속되는 탄압과 침입에 달라이 라마는 하러에게 이런 말을 합니다. 「티베트에는 이런 말이 있어요. 어차피 해결될 일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고, 해결하지 못할 일은 걱정해도 소용없습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마세요.」 성경(Bible)에도 걱정과 두려움에 대한 여러 말씀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

사는 이야기 2022.05.18

아시나요? 친환경 에너지절약 그린커튼(Green Curtain)

5월은 신록의 계절이죠. 학창 시절 국어 교과서에 실렸던 이양하 님의 신록예찬이라는 수필이 생각나는 계절입니다. 푸릇푸릇한 신록을 구성하는 것은 식물입니다. 식물은 이 지구에 약 38억 년 전 출현하여 광합성을 하며 이산화탄소로 가득했던 지구에 풍부한 산소를 공급했습니다. 뜨거웠던 지구를 서서히 식히고 다양한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었고, 지금의 역동적인 세상을 있게 만들어준 주인공이죠. 식물은 광합성을 통해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어 성장합니다. 식물은 대기 중에서 흡수한 이산화탄소와 뿌리에서 빨아들인 물을 재료로 태양으로부터 얻은 빛 에너지를 이용해 포도당과 산소를 만들어 냅니다. 포도당은 여러 단계를 거쳐 양분으로 사용하고 산소는 대기 중에 내놓게 되고, 우리는 이 산소로 숨을 쉬며 살 수 있습..

에너지이야기 2022.05.12

아무 그림 대잔치!

벌써 5월입니다. 그리고 내일(5.5)은 어린이 날이네요.^^ 5월은 어린 아이 처럼 맑고 밝은 계절입니다. 계절의 여왕이며 신록의 계절입니다. 수필가 피천득은 「오월」이라는 시를 통해 「오월은 금방 찬물로 세수를 한 스물 한살 청신한 얼굴이다」로 시작해... 「 내 나이를 세어 무엇하리. 나는 오월 속에 있다」고 노래했죠. 5월...따스한 봄날을 지나 무성한 여름을 기다리며 꽃들이 만발하고 푸른 잎이 짙어가는 생동의 나날입니다. 세상은 아무리 혼돈 속에 어지럽게 돌아가도 5월은 일년 중 가장 밝고 맑고 화려하며 아름다운 시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평소 딱딱하고 다소 불편하고 심각한(?) 텍스트 중심의 「기후위기와 에너지」 이야기보다는 뭔가 밝고 예쁘고 시각적인 내용들을 포스팅해보고 싶네요. 특히 작년 ..

사는 이야기 2022.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