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 글 목록

2022/04 4

기후위기시대.... 대형 산불을 막아라!

요즘 봄철 건조한 날씨 속에 부쩍 대형 산불 소식을 자주 접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 우리 나라에는 지난 3월 4일부터 13일까지 강원도 삼척, 경북 울진 등 동해안에서 사상 최악의 산불이 발생했었죠. 그리고 지금도 크고 작은 산불이 심심찮게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강원도 삼척, 경북 울진 산불은 꺼진 지 한 달반이 지났지만, 아직도 산불의 원인에 대해 여러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가운데 남반구 호주에서도 2019~2020년 대형 산불의 확산에 대한 원인을 두고 아직까지도 뜨거운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때를 한번 돌이켜 볼까요? 2019년 9월 호주 남동부에서 일어난 산불은 다섯 달 반 동안 지속되다가 간신히 진화되었습니다. 한반도의 85%가량의 엄청난 면적의 삼림을..

에너지이야기 2022.04.27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15): 닥치고 안보!(원작 : 닥터 지바고)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15) : 닥치고 안보!(원작 : 닥터 지바고) 오랜만에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돌아왔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안전&보안 패러디극장 열다섯 번째 작품은 「닥치고 안보」 입니다. 원작은 「닥터 지바고」 원작 「닥터 지바고」는 너무도 유명한 영화이죠.러시아의 작가 보리스 파스테르나크의 장편소설을 영화한 작품입니다. 데이비드 린 감독에 오마 샤리프(..

사는 이야기 2022.04.21

전기 요금 현실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친환경 경제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원자재 가격 상승과 경제 전반의 물가상승이 발생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현상을 우리는 그린 플레이션(greenflation)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최근 러시아 우크라이나 간 전쟁으로 인해 세계 주요 국가들이 선언한 탄소중립 이행은 시작도 전에 그린플레이션을 가속화시키고 있는 형국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간 전쟁의 여파로 전 세계적으로 오일, 가스 등 에너지 가격이 엄청나게 뛰어오르고 있습니다. 이에 전력 가격까지 사상 초유의 인플레이션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10여년 간은 전 세계적으로 전력원가 상승 요인이 이어질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예상입니다. 우리나라의 상황은 어떤가요. 우리 나라는 제조업이 GDP 중 30%를 차지하는 에너지 다소비 국가입니다. 이러한..

에너지이야기 2022.04.14

하얀 목련 필 때 생각나는 사람

하얀 목련이 필 때면 더욱 생각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제 아버지와 어머니입니다. 20년 동안 지근거리에서 모셨던 두 분을 최근 5년 사이 하늘나라로 보내드렸습니다. 공교롭게도 두 분 다 만추의 낙엽이 소슬히 거리에 쌓여갈 무렵부터 급격히 병세가 위독해지셨습니다. 그리고 두 분 다 투병으로 매섭고 혹독한 겨울을 지난 다음해 4월, 하얀 목련과 함께 하늘나라로 떠나신 겁니다. 아버지를 먼저 보내드렸습니다. 5년전 4월의 일이죠. 80대 후반의 연세에도 평소 너무도 건강하고 정정하셨습니다. 반면 어머니는 오래전부터 폐암과 각종 노인성 질환 등으로 몸이 매우 쇠약하셨습니다. 아버지는 연식이 30년이나 지난 애마(?) 스텔라 승용차에 어머니를 태우고 병원에 다니셨죠. 그리고 매일 손을 꼭 잡고 산책도 하시고, 가..

사는 이야기 2022.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