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 글 목록

2021/11 4

내 인생의 에너지

며칠전 제 오랜 친구와 저녁시간을 함께 했습니다. 정말 오랜만의 만남인지라 술을 한잔식 곁들이며 이런저런 얘기를 많이 나눴죠. 그런데 친구가 불쑥 지난 8월 제가 블로그에 포스팅한 「응무소주 이생기심」에 대한 얘기를 꺼냈습니다. 말인즉, 너는 예전에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는데 어찌 그렇게(!) 되었냐는 것이죠.@@ 그러니까 「응무소주 이생기심」이라는 말은 불교 금강경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인데, 기독신자인 제가 그 의미를 소환했다는 것입니다. 2021.08.11 - [사는 이야기] - 힐링과 삶의 에너지를 주는 말씀 : 응무소주 이생기심 그래서 친구에게 다음과 같이 제가 살아온 얘기를 곁들여서 그 의미를 설명해 주었습니다. 저는 어린 시절부터 그림을 참 잘 그린 아이였습니다. 여러분이 상상하시는 정도(..

사는 이야기 2021.11.25

자동차에도 태양광 패널이?

정말 오랜만에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 시리즈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자동차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장착해서 에너지를 충전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오늘은 차량용 솔라루프 시스템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태양에너지를 통해 차량을 구동하는 태양광 자동차는 과연 언제쯤 상용화 될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태양광 자동차는 아니지만 태양광 패널을 장착한 자동차가 이미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지난 2019년부터 국내 제작사에서 제작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솔라루프라고 하는 태양광 패널이 자동차에 장착되어 판매되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출시되는 전기자동차에는 솔라루프가 옵션 항목으로 선택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차량용 솔라루프란 자동차의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장착..

에너지이야기 2021.11.18

심상치 않은 국제 유가... 100달러 시대(?)

우리 나라에서 요즘 요소수 수급문제가 가장 큰 이슈중의 하나로 언론에 보도되고 있습니다. 큰 고비는 넘겼다고 하니 다행이지만, 평소 유비무환의 정신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이와 함께 은근히 경제 뉴스에서 자주 등장하는 것이 국제유가입니다. 국제유가 상승 동향이 심상치 않다는 것이죠. 국제유가가 투자 위축으로 인해 새 유전을 통한 석유 공급이 감소하는 반면, 전세계 경제가 코로나19 팬데믹 충격에서 벗어나 회복세로 접어들어 점차 수요가 늘어 나면서 가격이 들썩이고 있는 것입니다. 조 바이든 미대통령이 최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지금은 러시아와 산유국의 석유 증산이 꼭 필요하다”고 강력히 요구하는 등 증산 압박이 거센 중에도 주요 석유 수출국들은 증산 규모를 늘리지 않기로 했다고 합니다...

에너지이야기 2021.11.11

청렴 패러디 극장(9) : 부패와의 전쟁(원작 : 범죄와의 전쟁)

청렴 패러디 극장(9) : 부패와의 전쟁(원작 : 범죄와의 전쟁 - 나쁜 놈들 전성시대)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청렴패러디 극장입니다. 아홉 번째 순서로 「부패와의 전쟁」입니다. 원작은 「범죄와의 전쟁」 - 나쁜 놈들 전성시대). 지난주는 노태우 전 대통령 별세 소식이 주요 뉴스 중 하나였습니다. 노 전 대통령의 공과에 대한 얘기는 언론에서 많이 다루었기에 여기에서는 ..

사는 이야기 2021.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