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 글 목록

2021/10 4

에너지 농촌봉사 활동기 : 굿모닝~ 바리실!

만추입니다. 가을이 깊어가니 지난날 아름다웠던 추억 하나가 불현듯 떠오릅니다. 10여 년 전 이맘때쯤 제가 대전에서 근무했던 시절이 있었는데, 그때 회사에서 농촌봉사활동을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날씨가 눈부시게 아름다웠고, 회사 동료, 후배들과 함께 보람 있고 뿌듯한 시간을 보낸 기억이 지금까지 아련히 남아 있습니다. 그날 봉사활동 장소는 충청남도 금산의 바리실마을이라는 곳인데, 「 함께하는 사랑의 에너지, 이웃사랑 지구사랑! 」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대전충남 녹색연합 회원 등 자원봉사자 70여 명과 에너지를 주제로 농촌 일손 돕기를 겸한 1社1村 봉사활동을 함께했습니다. 십여 년이 지난 오늘 우연히 그때 쓴 봉사활동 수기 파일을 발견해서 여기에 소개코자 합니다. 주절주절 꽤 긴 내용이라 앞뒤와 일..

에너지이야기 2021.10.28

에너지 위기시대, 통기타의 상징은? : 에너지 만평(16)

에너지 위기시대, 통기타의 상징은? : 에너지 만평(16) 가을이 깊어갑니다. 코로나19 이전 이맘때쯤이면 대학가를 비롯해서 카페 혹은 길거리 등에서도 많은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오프라인 공연 무대가 올려지면서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더해주었죠. 하루빨리 코로나 시대에서 벗어나서 우리 함께하는 공연을 향유하며 문화적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그래서 오늘 에너지만평 시리즈는 과거 통기타로 상징되는 7080 문화 중에서도 언플러그드(Unplugged) 문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꾸며 보았습니다. 과거 통기타 가수들이 환경을 보호하고 에너지를 절약하자는 캠페인에 종종 등장하여 공연하던 기억이 있습니다. 2004년부터 우리 나라에 불어닥친 고유가 시대의 파고가 거세질 때에도 ..

에너지이야기 2021.10.19

청렴 패러디 극장(8) : 청렴왕국(원작 : 겨울왕국)

청렴 패러디 극장(8) : 청렴 왕국(원작 : 겨울왕국)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오랜만에 청렴패러디극장 입니다. 여덟 번째 순서로 ‘청렴 왕국‘입니다. 원작은 ‘겨울왕국‘. 원작 ‘겨울왕국‘에 대해서는 긴 설명이 필요 없을 듯합니다. 미국 월트 디즈니사에서 제작해서 2013년 개봉한 애니메이션 영화이죠. 각본 제니퍼 리, 감독 크리스 벅입니다. 월트 디즈니 컴퍼니 창립..

사는 이야기 2021.10.14

에너지 환경 비즈니스 녹색의 통섭 시대 : 에너지 만평(15)

에너지 환경 비즈니스 녹색의 통섭의 시대 : 에너지 만평(15) 여러분 혹시 통섭(統攝 , consilience)이라는 단어 한 번쯤 들어 보셨죠? 21세기 접어들면서 세계를 움직여 나가는 매우 중요한 키워드 중 하나가 바로 통섭이라고 합니다. 통섭(統攝)의 의미를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는 큰 줄기(통)를 잡다(섭), 즉 ‘서로 다른 것을 한데 묶어 새로운 것을 잡는다’는 의미로, 인문,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을 통합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범학문적 연구를 일컫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회생물학 : 새로운 종합(1975)을 저술해 세계적 명성을 얻은 미국의 생물학자 에드워드 윌슨이 사용한 ‘컨슬리언스(consilience)’를 그의 제자인 우리나라 이화여자대학교 최재천 교수가 번역한 말이라고도 설명하고 있습니..

에너지이야기 2021.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