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 글 목록

2021/09 5

재생에너지 얼마나 생산 할 수 있나

최근 탄소중립 이행에 대한 여러 가지 논쟁이 뜨겁습니다. 특히 재생에너지의 생산 잠재량에 대한 논쟁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얼마만큼이나 재생에너지를 생산해 낼 수 있냐는 것일 테죠. 재생에너지 잠재량 산정을 위해서는 일사량이라든가 바람의 밀도 등의 양적인 측면과 지리적인 여건, 그리고 에너지 효율을 비롯한 기술적인 요소 등을 감안해야 겠죠. 그러나 탄소중립 이행연도인 30년 후 2050년 정도를 전망하고 이를 산출해 내는 작업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당장의 자원량 조차 최근 급변하는 기후환경의 영향으로 예측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며, 지리적인 여건과 환경문제 등도 규제에 따라 바뀌는 잠재량이 큰 편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기술분야는 현재의 관점에서 예측하기 가장 어려운 분야입니다..

에너지이야기 2021.09.30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14) : 우리 함께(원작 :신과 함께)

오늘이 한가위 추석이네요. 중추가절입니다. 연휴 잘들 보내고 계신가요? 추석을 맞이하여 지난주에 이어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한편 더 포스팅하겠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열 네번째 작품은 ‘우리 함께‘입니다. 원작은 ‘신과 함께(1편 죄와 벌)‘. 원작 ‘신과 함께 1편 죄와 벌‘은 2017년 김용화 감독 작품으로 주연 배우로는 하정우, 차..

사는 이야기 2021.09.21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13) : 재난애(원작 시월애)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오랜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열 세번째 작품은 ‘재난애(災難哀)‘입니다. 원작은 ‘시월애(時越愛)‘. 원작 ‘시월애‘는 이현승 감독에 전지현, 이정재 주연입니다. 2000년에 개봉된 작품이네요. 엇갈린 시간을 소재로 한 ‘시월애’는 서정적인 스토리에 매우 감각적인 영상미를 담은 영화입니다. 시월애(時越愛)의 뜻은..

사는 이야기 2021.09.14

인간동력, 당신이 에너지다

오늘은 제가 오래전에 재미있게 읽었던 에너지 분야 책 한 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난 2008년 SBS스페셜 (인간동력 당신도 에너지다)라는 다큐멘터리 방송을 인상 깊게 본 기억이 있는데, 그 무렵 담당 PD(유진규)가 저술한 (인간동력 당신이 에너지다)라는 책입니다. 표지에 당신의 팔과 다리로 화석에너지를 대체하라!는 부제가 눈에 띕니다. 석유 고갈, 지구온난화, 건강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일석삼조 에너지 프로젝트!라는 책 소개 문구도요. 이 책은 대체에너지로서 인간의 힘(인간동력)이 갖는 가능성을 찾아보는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다소 과하다 싶은 부분도 있었지만 흥미롭고 공감가는 얘기들이 많았습니다. 인터넷 YES24의 책 소개 내용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에너지 사회의 생존법, 휴먼에너지..

에너지이야기 2021.09.08

기후위기시대, 제로에너지건물의 녹색혁명

올해 여름도 이제 다 지나갑니다. 지나가는 여름과 함께 상반기를 돌이켜보면, 이 지구에서 살아가는 우리 인류는 그 어느 때 보다도 기후위기에 따른 홍수, 가뭄, 폭염, 대형 산불 등 엄청난 재해로 생존의 위협을 체감하며 정신없이 지내온 것 같습니다. 정말 기후위기가 이제는 미래의 후손들의 얘기가 아니라, 현재 진행되고 있는 우리의 문제가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기후문제는 이제 우리가 피할 수 없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인류 공동의 과제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세계의 주요 국가들은 앞다퉈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그 실현 방안을 마련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작년 2050 탄소중립계획을 발표한 바 있고, 지난달에는 이에 대한 세부 시나리오 초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르면 우리가 거주하는 건물 부..

에너지이야기 2021.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