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그리고 전기차

에너지이야기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그리고 전기차

energypark 2022. 3. 16. 19:49
728x90
반응형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그리고 전기차

제가 지난해 12월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무엇일까?라는 제목으로 아래와 같이 포스팅한 바 있는데,

2021.12.15 - [에너지이야기] -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무엇일까?

오늘은 이에 대한 부연 설명과 함께,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와 관련이 있어 보이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와의 차이점과 전기차와의 관계 등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최근 2050 탄소중립 선언 이전부터 자동차 업계에서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연비를 향상코자 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쏟아 왔습니다.

그 결과 현재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소위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죠.

그런데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둘 다 똑같이 엔진과 배터리의 두 가지 동력원을 사용하는 자동차인데 어떻게 구분이 되는 걸까요?

사실 두 종류의 자동차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첫째, 하이브리드자동차는 휘발유, 경유, LPG, CNG와 전기에너지를 조합하여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입니다.

즉 연료와 전기를 함께 사용하는 자동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내연기관의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모터가 조합되고 배터리가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지상태에서 출발시 모터로 가속하고, 정속 주행 등 일반적인 주행을 할 때는 엔진과 배터리를 이용하죠.

감속시에는 회생제동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하여 운행합니다.

배터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해 연비가 높은 편이죠.

특히 저속과 정차구간이 많은 시내주행에 적합한 자동차입니다.

이에 비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작동원리는 하이브리드와 동일합니다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만의 특징은 바로 전기자동차처럼 배터리를 직접 충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과 배터리를 함께 구동하는 하이브리드 모드와 배터리만으로 구동하는 전기 모드를 선택하여 주행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전기차의 중간쯤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전기차와 내연기관 자동차의 장점을 모두 가진 듯 하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도 단점이 존재합니다.

바로 비싼 가격과 전기자동차 대비 짧은 전기 주행거리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우리나라에서는 상대적으로 인기도가 낮은 편이죠.

한편, 최근 정부가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보조금을 삭감하는 등 전기차 이외의 차량에 대한 혜택이 대폭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업계에서는 전기차 대중화 단계로 넘어가는 과도기인 만큼 전기차와의 혜택을 차별하는 방안은 시기상조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정부가 이르면 2025년부터 하이브리드차를 친환경차에서 제외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죠.

이에 따라 국내 전기차 보급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친환경차에서 하이브리드차가 제외되면 자동차 업계의 국내 전기차 시장 공략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는 것이죠.

자~ 이와 같이 앞서 설명한 점들을 종합적으로 잘 판단해 보시면 향후 차량 구매 시 다소의 참고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은 이상 한국 에너지공단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에서 발췌, 정리했습니다.

(참고 :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2019.4.2), 현대자동차 그룹 포털)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