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휘발유를 사용하면 과연 연비가 높을까?

에너지이야기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면 과연 연비가 높을까?

energypark 2022. 3. 24. 09:10
728x90
반응형

주유소를 지나가실 때 고급 휘발유 판매 표지판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만약 보셨다면 고급 휘발유가 일반 휘발유보다 비싼데 무엇이 좋은지 가늠이 되시나요?

휘발유 종류는 일반유와 고급유로 나뉘어 있습니다. 고급 휘발유는 옥탄가가 94 이상인 휘발유로, 일반 휘발유에 비해 당연히 더 비싸겠죠.

그 이유는 옥탄가를 높이기 위해 각종 첨가제를 넣어 휘발유를 제조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옥탄가란 연료 스스로 얼마만큼 불이 잘 붙지 않는지를 나타내는 척도를 의미하죠.

고성능 자동차의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옥탄가를 가진 휘발유를 주유하기 권장하기 때문에 주로 고급 휘발유가 주유됩니다.

일반적으로 고급 휘발유가 더 비싸기 때문에 연비도 일반 휘발유 대비 높을 거라는 인식이 있는데, 실제로 차이가 있는지 한국에너지공단 자동차연비센터에서 검증해 보았다고 합니다.

자~ 과연 휘발유는 어떤 부분이 연비에 영향을 미칠까요?

휘발유 자동차의 연비는 시험 중 발생하는 배출가스인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탄화수소의 양과 정유사에서 공급하는 휘발유 물성치인 탄소함량 비율, 연료 밀도, 발열량에 의해서 계산됩니다.

동일한 차량으로 연비시험을 하더라도 휘발유 종류에 따라 연비 차이가 조금씩 발생하는 이유는 휘발유 별로 탄소함량 비율, 연료 밀도, 발열량이 다른 것과 기타 시험환경이 일부 영향을 미쳤기 때문입니다.

고급 휘발유와 일반 휘발유의 연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반 휘발유와 국내 정유 3社(A, B, C)의 고급 휘발유를 구매하여 동일 차량으로 휘발유를 바꾸면서 연비 측정 시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고급 휘발유의 도심연비 시험결과는 일반 휘발유 대비 각각 2.16%⇧(A 고급 휘발유) 2.03%⇩(B고급 휘발유) 1.01%⇧(C 고급 휘발유)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고속도로 연비 시험결과의 경우 일반 휘발유 대비 각각 0.85%⇧(A 고급 휘발유) 2.13%⇩(B고급 휘발유) 1.83%⇩(C 고급 휘발유) 차이가 났습니다.

그러니까 일반 휘발유와 정유 3社 고급 휘발유의 도심 및 고소도로 연비를 비교한 결과는 최소 0.85%에서 최대 2.16%까지로 차이가 미비했다는 것이죠.

또한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의 연비 차이에는 특별한 경향성이 없으므로 고급 휘발유가 일반 휘발유 대비 연비가 높을 거라는 예상을 벗어난 것입니다.

이 같은 시험 결과를 통해 옥탄가는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휘발유 자동차의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무엇일까요?

바로 휘발유 자동차의 연비 시험 중 발생하는 배출가스인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탄화수소의 양과 휘발유의 연료 물성치인 탄소함량비율, 연료 밀도, 발열량입니다.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휘발유 자동차는 일반 휘발유와 고급 휘발유 어떤 연료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고성능 자동차는 대부분 제작사에서 일정 옥탄가 이상의 고급 휘발유 사용을 권장하기 때문에 자신의 자동차가 어떠한 연료를 사용해야 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상은 이상 한국에너지공단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에서 발췌, 정리했습니다. (참고 문헌 : 휘발유 옥탄가가 자동차 성능 및 배출가스에 미치는 영향 연구 - 임재혁 : 2019.8)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