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위기시대, 통기타의 상징은? : 에너지 만평(16)

에너지이야기

에너지 위기시대, 통기타의 상징은? : 에너지 만평(16)

energypark 2021. 10. 19. 23:14
728x90
반응형

에너지 위기시대, 통기타의 상징은? : 에너지 만평(16)

가을이 깊어갑니다.  코로나19 이전 이맘때쯤이면 대학가를 비롯해서 카페 혹은 길거리 등에서도 많은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오프라인 공연 무대가 올려지면서 깊어가는 가을의 정취를 더해주었죠.

하루빨리 코로나 시대에서 벗어나서 우리 함께하는 공연을 향유하며 문화적 욕구를 해소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그래서 오늘 에너지만평 시리즈는 과거 통기타로 상징되는 7080 문화 중에서도 언플러그드(Unplugged) 문화와 관련된 내용으로 꾸며 보았습니다.

과거 통기타 가수들이 환경을 보호하고 에너지를 절약하자는 캠페인에 종종 등장하여 공연하던 기억이 있습니다.  2004년부터 우리 나라에 불어닥친 고유가 시대의 파고가 거세질 때에도 말이죠.

특히 2010년에는 아이유, 송중기, 바비킴 등 유명 연예인들이 직접 디자인한 티셔츠 판매를 통해 패션을 환경운동에 접목시킨 바 있는 SAVe tHE AiR 캠페인을 ‘SAVe tHE AiR Green Concert’라는 뮤직 페스티벌 형태의 캠페인으로 진행한 적도 있습니다.

이 캠페인은 휴식처럼 여유롭게 즐기는 환경운동을 모토로 언플러그드 위주의 공연으로 수익금은 유엔 산하 환경단체 UNEP 한국위원회에 기부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언플러그드 문화의 의미를 에너지만평을 통해 표현해 보았습니다.

제가 2008년 9월경에 만든 것이니 벌써 13년이  지난 작품이네요.  십여 년 전 작품이라 만화(그림)의 질도 다소 떨어지고 내용도 최근에 맞게 업데이트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 비추어 시사하는 방향이 그리 다르지는 않다고 생각하여 포스팅하오니 양해 바랍니다.

참고로 에너지 만평에 대한 소개는 아래의  지난 포스팅 글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2021.01.10 - [에너지이야기] -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에너지 위기시대, 통기타의 상징은?  아래 에너지 만평으로 확인해 보시죠. 

그림파일을 첨부하다 보니 만평 속의 글씨가 잘 안 보인다는 지적이 있어 아래와 같이 텍스트만 따로 적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70~80년대 낭만을 상징하는 통기타가 에너지 절약 캠페인 전면에 나서는 경우를 우리는 종종 보게 되는데....

2. 그런데 통기타와 에너지 절약이 무슨 상관관계가 있지?

3. 조금만 들여다보면 매우 밀접한 관련성이 있지!

4. 화려한 조명, 전기기타 등의 문명적 환경 속에, 통기타는 코드를 뽑자는 언플러그드 운동의 상징성이 있기 때문이며,

5.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전자음향이 아닌 자연적 소리를 즐길 수 있는 통기타는 에너지 절약의 의미를 담고 있는 것.

6. 에너지 시민운동단체들이 통기타를 낭비적 문명과 성장 위주 산업화에 대한 저항의 의미로 상징화하려는 것도 이런 이유.

7. 환경보호와 더불어 지구온난화 문제와 연계 무분별한 에너지 소비에 경종을 울린다는 의미에서 통기타는 그 상징의 하나일 듯.

8. 오호라! 통기타 노랫소리를 통한 에너지 절약과 신재생에너지의 확충에 대한 선율의 메시지!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