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동력, 당신이 에너지다

에너지이야기

인간동력, 당신이 에너지다

energypark 2021. 9. 8. 15:43
728x90
반응형

오늘은 제가 오래전에 재미있게 읽었던 에너지 분야 책 한 권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난 2008년 SBS스페셜 (인간동력 당신도 에너지다)라는 다큐멘터리 방송을 인상 깊게 본 기억이 있는데, 그 무렵 담당 PD(유진규)가 저술한 (인간동력 당신이 에너지다)라는 책입니다.

표지에 당신의 팔과 다리로 화석에너지를 대체하라!는 부제가 눈에 띕니다.  석유 고갈, 지구온난화, 건강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일석삼조 에너지 프로젝트!라는 책 소개 문구도요.

이 책은 대체에너지로서 인간의 힘(인간동력)이 갖는 가능성을 찾아보는 내용이 주를 이룹니다.  다소 과하다 싶은 부분도 있었지만 흥미롭고 공감가는 얘기들이 많았습니다.

인터넷 YES24의 책 소개 내용을 인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저에너지 사회의 생존법, 휴먼에너지로 지구의 미래를 구하라!

석유의 고갈시점에는 여러 의견이 있지만, 경계심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저자는 이런 상황에서 연필 깎기처럼 손과 발을 써도 충분한 일에 구태여 화석에너지를 펑펑 써야 할 필요가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진다.

그리고 세상에서 가장 깨끗하고 건강하고 유쾌한 에너지원, 인간의 운동에너지를 이용한 휴먼에너지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굴하고 주목한다.

손과 발을 움직여 체지방 1kg을 전기에너지로 변환한다면, 14인치 텔레비전을 일주일 간 켜놓을 수 있다.

일본, 독일, 영국, 미국, 캐나다 등 6개국 20여개 도시를 직접 발로 뛰며 연구현장과 활용사례를 찾아 ‘휴먼에너지’를 차세대 당당한 대체에너지로 올려놓았다.

플러그를 뽑으면 석유를 위해 전쟁을 할 필요도 없고, 하늘을 오염시키지 않아도 되고, 다시 건강해질 수 있다는 것, 휴먼에너지를 통한 저 에너지 사회로 지구와 문명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의심할 여지없이 매력적이고, 귀가 솔깃한 얘기이다.....(이상)

그렇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에 봉착한 인류! 

지금 지구는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환경친화적이며 지속가능한 에너지원 확보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의 개발과 보급 등이 그 대표적인 예가 되겠죠.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기계화, 자동화, 인공지능 등 기술문명의 발전의 흐름에 역행하는 에너지 생산수단(?)이 있으니,  이것은 바로 사람의 힘, 인간동력이라는 것입니다.

생뚱맞다고요?  아닐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힘만으로 비행하고자 했건 레오나르도 다빈치로부터 인체로 동력을 얻고자 하는 시도는 인류문명만큼이나 오래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인간동력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로써 가정에서 TV를 켜고 세탁기를 돌릴 수 있는 페달 발전기, 전기 없이 인간동력으로만 직접 작동하는 세탁기와 믹서기....

더 나아가 손가락을 까닥이는 힘을 이용하는 무선 전기 스위치, 신발 속에 감추어진 발자국 발전기, 계단을 오르내리는 인간의 힘으로 전기를 만들어내는 도쿄역의 발전 마루, 춤추는 사람의 에너지를 모으는 발전형 댄스 클럽과 같은 독특한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책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많은 에너지를 석기시대와 같이 인간의 힘으로 대체하자는건 결코 아닙니다.

다만 인간의 힘을 활용하여 할 수 있는 일들이 생각보다 훨씬 강력하고 다양하다는 것이죠.

따라서 인간동력은 부족한 에너지를 보완하는 수단이 될 수도 있으며, 이에 대한 관심과 에너지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더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사실 현재 인간동력이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양은 극히 미미합니다. 인간동력을 에너지로 바꾸어 주는 기술, 즉 에너지 효율이 지금보다는 훨씬 높아져야겠죠. 

그래서 저는 나름대로 인간동력이라는 에너지 전환을 미래로 여는 고도의 하이테크와 결합해 나간다면 의외로 괄목할 만한 성과가 있을 수도 있다고 기대를 걸어 봅니다.

특히 인간의 힘을 에너지로 활용하는 것은 넓은 의미에서 에너지 하베스팅기술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에너지하베스팅 기술은 미래 우리 사회의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세계 10대 유망기술로 선정된 바 있으며 향후 적용 가능성이 무한한 분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까.(아래 관련 내용링크)

2021.02.08 - [에너지이야기] - 버려지는 에너지를 수확하라! : 에너지 만평(5)   

상상해 봅니다. 배부른 나라 사람들의 잉여지방을 운동을 통해서 운동기구와 연결한 발전기에 달아 태웁니다.

발전기를 통해 전기에너지가 만들어질 테고, 이를 성능 좋은 배터리로 저장해 아프리카, 제3세계 아동들에게 구호물품으로 제공할 수 있다면.

그리고 그 배터리로 그 아이들이 컴퓨터와 인터넷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재미있는 상상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