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점검 방법

에너지이야기

브레이크 점검 방법

energypark 2021. 2. 19. 00:01
728x90
반응형

브레이크 점검 방법

오늘은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 브레이크 점검방법입니다.

운전자라면 운행 중 바퀴에서 끽끽거리는 소음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죠.  자동차에 대해서 잘 아시는 베테랑 운전자들은 아실 겁니다.

흔히들 라이닝이라고 부르는 브레이크 패드가 거의 다 마모되면 브레이크 작동 시에 소음이 들립니다.

차에 있어서 달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잘 멈추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의 안전과 직결되는 브레이크 점검 및 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관련 내용으로  지난 2.5일 포스팅한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이란? 도 아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02/05 - [나의 에너지 이야기] -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이란?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이란?

타이어 교체시기? 마모한계선이란? 오늘은 즐거운 금요일. 다음 주는 설 연휴도 있고 하니... 희망이 보이네요 ㅎㅎ 이럴 때 혹시 자동차로 장거리 여행을 하실 수 있다 싶어, 오늘은 자동차 타이

energypark333.tistory.com

브레이크 오일(브레이크액)은 브레이크 작동 시, 브레이크가 원활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또한 엔진오일이나 타이어처럼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어야 하는 소모품에 해당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의 교체시기는 일반적으로 3만~4만 km 또는 2년이라고 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은 좁은 유로를 왔다 갔다 하며 오염됩니다.  또한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 함량이 높아집니다.

이렇게 브레이크액 내 수분 함량이 높아지면 제동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브레이크 오일이 지나다니는 유로에 수증기 기포가 만들어져 페달을 밟아도 쑥쑥 꺼지는 스펀지 현상이 발생해 제동이 잘 되지 않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브레이크 경고등이 계기판에 점등되었다면, 엔진룸을 열어 브레이크액 탱크의 MAX, MIN 표시를 확인해주세요.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마다 지속적으로 디스크와 마찰이 생기기 때문에 조금씩 마모가 됩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보통 1만 km 마다 점검해주셔야 하며, 점검 후 상태에 따라 교체가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상태가 궁금하시다면?  정비소에 갈 일이 있을 경우 정비사에게 브레이크 패드 확인을 요청하시거나,  휠 안으로 휴대폰을 넣어 브레이크 패드를 촬영하시면  어렵지 않게 패드의 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촬영된 사진을 보고 브레이크의 마찰재가 플레이트와 비슷하거나 더 적게 남았다면 패드를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마찰재가 3mm 이하로 남았을 때 교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 브레이크 점검방법에서의 결론은 브레이크가 밀린다면 브레이크 오일과 패드를 확인 하자! 가 되겠습니다~

이상 한국 에너지공단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에서 발췌, 정리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