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IOT)! 거대 변혁의 물결 : 에너지만평(6)

에너지이야기

사물인터넷(IOT)! 거대 변혁의 물결 : 에너지만평(6)

energypark 2021. 2. 13. 13:31
728x90
반응형

사물인터넷(IoT)! 거대 변혁의 물결 : 에너지 만평(6)

지난번에 이어 에너지 만평(6) 사물인터넷!  거대 변혁의 물결을 소개합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에너지 만평에 대한 소개는 아래에 있는 지난 포스팅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01/10 - [나의 에너지이야기] -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미래 새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만평(1)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2021 신축년을 맞이하여  제 블로그에 새로운 콘텐츠를 연재해 보려 합니다. 작년 10월 9일 처음 블로그를 개설, 글을 올리기 시작해서 3개월이 되

energypark333.tistory.com

이번 만평은 사물인터넷과 에너지 관리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러분 사물인터넷에 대해 많이 들어 보셨죠?  사물인터넷은 센서가 내장된 사물이 인터넷과 연계돼 분석된 후 자동으로 반응하는 혁신적인 시스템입니다. 

이미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스마트홈시스템 등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공급망 관리, 항공산업 등에 이미 적용돼 효과가 검증되고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을 단 몇 % 높이는 것이 그리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 사물인터넷 기반의 새로운 스마트 인프라에서는 비효율성을 제거해 생산성과 효율을 엄청나게 향상하는 놀라운 결과가 예측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과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과 에너지기술의 융합이 에너지 분야에 있어서 최적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바로 그 해답이 될 수 있다고 많은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자~ 사물인터넷이라는 강력한 날개를 단 에너지 기술은 어떻게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까요?

작년 12월 26~27에 걸쳐 올린 관련 포스팅 에너지의 미래 메가트렌드..... 사물인터넷! 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0/12/26 - [나의 에너지 이야기] - 에너지의 미래 메가트렌드... 사물인터넷 (상)

 

에너지의 미래 메가트랜드... 사물인터넷 (상)

에너지의 미래 메가트렌드... 사물인터넷(상)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 속도에 가속이 붙으면서 우리의 일상생활은 그야말로 급변하고 있다. 격변하는 디지털 기술분야의 혁명은 정치

energypark333.tistory.com

2020/12/27 - [나의 에너지이야기] - 에너지의 미래 메가트랜드... 사물인터넷 (하)

 

에너지의 미래 메가트랜드... 사물인터넷 (하)

에너지의 미래 메가트렌드... 사물인터넷 (하) 사물인터넷이라는 강력한 날개를 단 에너지 기술은 이제 스마트홈 시스템뿐만 아니라 이미 건물과 공장의 에너지 관리, 에너지 공급망 관리, 무인

energypark333.tistory.com

그림파일을 첨부하다 보니 만평 속의 글씨가 잘 안 보인다는 지적이 있어 아래와 같이 텍스트만 따로 적어 놓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기억하시는지... 이 영화가 미리 보여주었던 모습들이 실제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면?

2. 미래학자 제레미 리프킨은 저서『한계비용 제로 사회』에서 향후 에너지 분야에서의 거대한 변혁 물결을 주시하고 있는데,

3. 커뮤니케이션 기술혁명을 통한 인터넷 기술이 에너지를 관리하면서 파격적인 혁명을 가져온다는 것.

4.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이 사물인터넷. 센서가 내장된 사물이 인터넷과 연계, 자동으로 반응하는 혁신적인 시스템.

5. 무인 자율주행 자동차, 스마트홈 등 연구가 진행 중이고, 공급망 관리, 항공산업 등에 적용돼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고.

6. 사물인터넷이라는 강력한 날개를 단 에너지기술은 발전소를 자동 제어할 수도 있고, 신재생에너지 컨트롤로 지역분산형 에너지 공급망 구축을 수월케 할 수도.

공급·수요 관리 자동 운영으로 전력 대란과 같은 문제도 사라질 듯.

7. 글로벌 시장의 규모는...

8. 와우~ 사물인터넷과 에너지 기술의 융합! 꿈같은 세상이 도래하는가!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