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융합 IT시대로! : 에너지 만평(7)

에너지이야기

신재생 융합 IT시대로! : 에너지 만평(7)

energypark 2021. 2. 17. 00:01
728x90
반응형

신재생 융합 IT시대로!  : 에너지 만평(7)

지난번에 이어 에너지 만평(7)  신재생 융합 IT시대로! 를 소개합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에너지 만평에 대한 소개는 아래에 있는 지난 포스팅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01/10 - [나의 에너지이야기] -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미래 새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만평(1)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2021 신축년을 맞이하여  제 블로그에 새로운 콘텐츠를 연재해 보려 합니다. 작년 10월 9일 처음 블로그를 개설, 글을 올리기 시작해서 3개월이 되

energypark333.tistory.com

21세기는 모든 산업에 ‘융합’(convergence)이 경제성장의 화두로 부상하면서 에너지 분야에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을 줄이고, 효율적인 소비 시스템을 갖추는 이른바 미래형 에너지산업의 발굴입니다.

이번 에너지 만평은 신재생에너지와 IT의 융합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림파일을 첨부하다 보니 만평 속의 글씨가 잘 안 보인다는 지적이 있어 아래와 같이 텍스트만 따로 적어 놓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석탄이 산업을 지배하던 150여 년 전, 석유의 첫 발견은 인류 문명사 일대 혁명적인 사건으로 기록되었고...

2.  새로운 에너지원 석유의 출현은 국제 정치·경제사는 물론 사회구조를 급격히 재편.

 - 제조업은 제품의 대량 생산을 가능하게 했고,  대량 소비시대를 열게 했습니다. 다국적 석유기업은 어마 어마한 부(富)를 소유하기 시작했죠.

3,  그러나 지구온난화의 주범으로 부각되는 등 환경오염의 우려를 낳은 것은 또 다른 일면.

4.  한편 21세기는 신재생에너지가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자리하면서 모든 산업에 ‘융합’이 화두로 부상.

5.  이는 환경오염을 줄이고, 효율적 소비 시스템을 갖추는 미래형 에너지산업의 발굴을 뜻하는데...

6. 신재생에너지 인프라에 첨단 IT산업 융합으로 스마트 전력망이 일반화된다면,

 - 개인도 전기 자체 생산/전기 저장/필요할 때 쓰거나 나눠 쓰기도

 -  빌딩 등 미래의 모든 건물은 미니 발전소의 기능을 갖게 돼 전기를 자체 생산하고, 남은 에너지는 저장장치에 보관해 두고 되팔 수도 있게 됩니다. 

7.  수천 개의 비즈니스 모델과 신사업이 만들어지고, 수백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니...

 - 우리나라 앞선 ICT가 에너지기술과 결합하면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스마트 에너지 시대를 구현할 것이며

 -  연료전지를 융합해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 자동차를 상용화하고,

 -  건축분야에서는 태양에너지와 에너지 저장기술을 융합해 ‘제로(0) 에너지 하우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8.  융합(Convergence)!  향후 에너지 분야의 트렌드이자 먹거리의 원천 키워드가 될 듯.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