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 글 목록

2021/04 5

에너지절약이 중요한 이유는? : 에너지 만평(12)

에너지절약이 중요한 이유는? : 에너지 만평(12) 지난번에 이어 에너지 만평(12) : 에너지절약이 중요한 이유는? 을 소개합니다. 국제사회는 2015년 채택한 파리기후변화협정을 통해 기후 위기 대응에 큰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문제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국제사회와 함께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해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탈탄소 사회로 가는 길은 멀고도 험난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전기를 생산하는데 사용되고 있고, 아직도 전기의 70%이상이 석유와 석탄 같은 화석연료에서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에너지기술개발 등도 중요하지만, 우리 일반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냉난방이나 차량, 전기사용 등에 대한 에..

에너지이야기 2021.04.30

에너지하베스팅 ~ 압전소자 : 에너지 만평(11)

에너지하베스팅~압전소자 : 에너지 만평(11) 어제(4.22)는 지구의 날이었죠.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40여 명의 정상이 지구의 날을 맞이하여 글로벌 기후변화 위기에 대처하기 위한 회의를 화상으로 가졌습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도해 개최한 기후 정상회의에 주요국 정상이 참석해 개별 국가의 노력은 물론 국제적 차원의 공조와 협력 의지를 다짐한 자리였다고 합니다. 한편, 작년 11월초 KBS가 기후 위기에 관한 우리나라 국민의 생각을 들어보았는데 87%가 심각하다 답했다고 합니다. 기후 위기는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 차원에서 이미 절체절명의 현실 문제가 되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 위기를 직감하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이에 인류는 지금 화석연료 사용을 줄이고 환경 친화적이..

에너지이야기 2021.04.23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10) : 대한민국 안전해!

명화 패러디 극장(안전&보안. 10) : 대한민국 안전해! 명화 패러디 극장 오랜만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제 블로그가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 등을 주로 다루다 보니 너무 딱딱하다는 지인들의 지적이 있어 가끔씩 재밋거리로 영화 포스터를 패러디해서 한편씩 올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상업적 용도가 아니고 원저작물의 의미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원작을 떠올릴 수 있도록 영화를 소개하는 등 저작권법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제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오늘 달력을 보니 국민안전의 날이라고 하네요. 그래서 오늘 안전&보안 패러디 극장 열 번째 작품은 ‘대한민국 안전해!‘로 글과 포스터를 올립니다. 이번에는 영화를 패러디한 포스터는 아닙니다. 혹시 지난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컬링 기억하시나요? 당시 컬링의 불모..

사는 이야기 2021.04.16

태양광 발전, 자투리 땅을 찾아라!

태양광 발전, 자투리 땅을 찾아라! 오랜만 입니다. 다시 일주일만에 글을 포스팅하게 되네요. 오늘은 우리 나라와 같이 좁은 국토에서 효율적으로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하는 문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미국, 중국, EU, 일본 등 세계 여러 나라들과 함께 우리나라도 기후위기에 대응키 위해 2050년까지 탄소중립(탄소제로)을 선언하고 신재생에너지 보급, 에너지 효율 향상, 신기술개발 등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나가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특히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있어서 태양광과 풍력분야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쏟고 있습니다. 그런데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에 있어서 우리나라는 다소 불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태양광 발전을 하려면 넓은 땅이 필요합니다. 미국, 호주, 중국 같은 나라들..

에너지이야기 2021.04.09

2021년 달라진 교통법규 파헤치기

2021년 달라진 교통법규 파헤치기 오랜만에 포스팅하네요. 요즘 영~ 시간 내기가 쉽지 않아 한동안 글을 올리지 못했습니다. 아무튼 틈나는 대로 포스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은 모르면 손해! 2021년 올해부터 달라진 교통법규에 대해 알아볼까요? 첫째. 보행자가 많은 도심도로, 안전속도 5030 제도입니다. 4월부터 ‘안전속도 5030’ 제도가 전국적으로 시행됩니다. 이 제도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공공기관에서 오래전부터 추진해 온 제도로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일상에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제도가 전국적으로 시행되면 도심 차량 제한속도는 60km에서 50km로 주택가나 이면도로 등은 30km로 제한속도가 감소합니다. 우리나라 교통사고 대부분이 도심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시..

에너지이야기 2021.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