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이 중요한 이유는? : 에너지 만평(12)

에너지이야기

에너지절약이 중요한 이유는? : 에너지 만평(12)

energypark 2021. 4. 30. 17:39
728x90
반응형

에너지절약이 중요한 이유는? : 에너지 만평(12)

지난번에 이어 에너지 만평(12) : 에너지절약이 중요한 이유는? 을 소개합니다.

국제사회는 2015년 채택한 파리기후변화협정을 통해 기후 위기 대응에 큰 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문제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국제사회와 함께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해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러나 탈탄소 사회로 가는 길은 멀고도 험난합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전기를 생산하는데 사용되고 있고,  아직도 전기의 70%이상이 석유와 석탄 같은 화석연료에서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신재생에너지 보급과 에너지기술개발 등도 중요하지만,  우리 일반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냉난방이나 차량, 전기사용 등에 대한 에너지 절약을 통해 탄소배출량을 줄이려는 일상의 노력도 매우 필요한 시기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소 고리타분한(?) 얘기처럼 느껴지실지 모르겠지만.... 에너지절약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에너지만평을 꾸며 보았습니다.

외출 시에는 콘센트 뽑기, 대기전력차단 콘센트나 스위치의 사용 등 작은 것에서 부터의 생활속 에너지 절약 실천이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매우 작지만 현실적이고도 지금 바로 시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끌모아 태산이라고, 그 잠재량도 사실은 엄청난 것이 사실입니다. 

자~ 아래 에너지만평에서 확인해 보시죠.

그림파일을 첨부하다 보니 만평 속의 글씨가 잘 안 보인다는 지적이 있어 아래와 같이 텍스트만 따로 적어 놓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절약이 중요한 이유?

1. 우리 삶을 지배하는 큰 법칙, 질량 불변의 법칙. 물질의 상태가 변해도 질량은 동일하게 유지된다!

2. 우리의 일상속에 도입해보면 모든 일에는 다 그만한 댓가가 있다는 말로 이해될 수도...

3. 그러나 이러한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분야가 있으니, 바로 에너지절약!

4. 에너지절약은 실천하면 할수록 댓가를 지불하기 보다는 오히려 이익이 점점 더 불어나는 것.

5. 여타 감축수단들과는 달리 에너지절약은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마이너스의 감축비용이 든다.

 (2010 매킨지 온실가스 감축 비용 보고서 : 돈도 벌면서 기후변화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획기적인 수단이라는 뜻)

6. 또한 2030년까지 감축가능한 380억톤의 이산화탄소 1/3이상을 순수 에너지절약과 효율향상만으로 달성가능한 만큼 감축역량도 막대하다고.

7. 특히 에너지 대부분을 해외수입하는 우리 나라의 경우 에너지절약은 그 자체가 신재생에너지나 해외자원개발 등에 못지않게 중요한 자원이며,

8. 가장 현실적이고도 지금 바로 시행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크다고 할 수 밖에.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