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혈액, 엔진오일

에너지이야기

자동차의 혈액, 엔진오일

energypark 2021. 5. 7. 10:00
728x90
반응형

자동차의 혈액, 엔진오일 

"엔진오일 언제 교체하면 돼지?"  "경고등은 왜 갑자기 켜지는 거야?"

운전자가 차 안에서 대화하듯 질문하면 궁금증이 해결되는 시대가 열린다고 합니다.

기존 차량 내 음성인식 기술을 한 단계 진화시켜 인공지능(AI) 기반으로 운전자의 말을 차가 파악할 수 있도록 한 기술이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새로 개발한 음성인식 기술을 올해 하반기부터 양산되는 차량에 최초로 탑재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차량에도 인공지능(AI) 기술의 진화가 가속화되어 우리가 체감할 수 있는 시기가 점점 다가오고 있어 기다려집니다.

그러나 만약 지금 엔진오일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자동차 관리의 기본, 엔진오일 교체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엔진오일,  많이는 들어봤는데 무엇일까요?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가 고온이어서 공기에 의하여 산화되기 쉬우므로 고도로 정제한 윤활유 유분에 산화 방지제, 청정 분산제 따위를 섞어 만듭니다. 모빌유와 피마자유 등이 있습니다.  

보통 엔진을 자동차의 심장, 엔진오일을 자동차의 혈액으로 비유합니다.

끊임없이 움직이는 엔진을 부드럽게 윤활하고, 냉각은 물론 녹슬지 않게 방청 역할까지 해주는 것은  바로  엔진오일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엔진오일은 소모품입니다.  엔진오일이 오랫동안 순환하면서 엔진 내부 찌꺼기와 섞여 오염이 되면 엔진오일의 제 기능을 발휘할 수없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새 엔진오일로 교체해 주어야 하겠죠.

그렇다면 엔진오일은 언제 교체해 주어야 할까요? 

엔진오일 교체주기는 통상 1만 km에 한 번 또는 1년에 한 번 정도라고들 얘기합니다.  그러나 차종, 유종마다 교체주기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내 차 매뉴얼에 표시된 교체주기로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으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엔진이 뻑뻑해져 출력과 연비가 낮아지고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각한 경우 엔진 찌꺼기가 엔진에 들러붙어 과도한 수리 또는 엔진 교체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니 엔진오일은 꼭 주기에 맞춰 교체해 주어야 하겠죠.

엔진오일 교체할 때 필터도 같이 교체하던데.. 이건 뭔가요?

보통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오일필터와 엔진 에어필터(에어클리너)도 함께 교체합니다. 오일필터는 말 그대로 엔진오일의 불순물을 걸러주는 필터입니다.

엔진오일이 오래될수록 필터에 걸리는 오염물질도 많아지므로 편의상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함께 교체합니다.

에어클리너는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를 걸러주는 필터입니다. 차량 실내에 들어가는 공기를 걸러주는 에어컨 필터와는 다른 소모품입니다.

에어크리너 역시 교체주기가 있지만, 따로따로 교체주기 관리를 하기보다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한꺼번에 교체해서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 한국 에너지공단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에서 발췌, 정리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