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음과 건강을 위하여 계단 오르기!

사는 이야기

젊음과 건강을 위하여 계단 오르기!

energypark 2022. 6. 2. 10:34
728x90
반응형

여러분 요즘 어떤 운동을 즐기시나요?

저는 어려서부터 운동신경이 그리 발달하지 않아서인지 평소 운동을 많이 즐기지 않는 편입니다.

과거에는 건강 유지를 위해 볼링, 탁구, 수영 등의 운동을 취미생활로 가볍게 즐겨왔으나, 요즘은 그나마 거의 하지 않고 있죠.

그런데 제가 지난 12년 전부터 열성적으로, 그리고 꾸준히 하고 있는 유일한 운동이 하나가 있으니... 그건 바로 계단 오르기입니다.

헉! 계단오르기... 말만 들어도 힘들어 보이고 짜증(?)이 난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에게는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소중한 운동입니다.

저는 토요일과 일요일에 집중적으로 각각 150층(15층 건물계단 오르기 10회 반복) 계단을 오르고 있습니다.

거의 50분~1시간 정도 걸리죠. 지난 12년 전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거르지 않고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계단을 15층까지 걸어 올라갔다가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와서 다시 오르는 식으로 운동합니다.

계단을 걸어 내려가는 것은 무릎관절에 좋지 못하다고 해서 내려갈때에는 반드시 엘리베이터를 이용합니다.

평일에도 지하철 에스컬레이터를 제외하고는 계단이 보이면 거의 습관적으로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걸어 올라갑니다.

또한 시간될 때마다 집이나 사무실 등 주위의 건물 계단 오르기 운동을 수시로 합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 효능은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몇년 전 송해, 강호동 등 연예인들이 출연했던 공익광고에서도 많이 소개되었을 만큼 대단합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요법은 가히 만병통치약과 같은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을 지속하면 당뇨병이나 고혈압이 개선되고 심근경색, 뇌졸중, 신장병, 암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체 노화를 더디게 하는 최선의 수단일 뿐 아니라, 정신적 측면에서도 우울증이나 치매 예방 등의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제 경험에 의하면 계단오르기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면 허리와 허벅지, 종아리 등이 탄탄해지는걸 체감할 수 있습니다.

걷는 운동에 비해 2~3배 이상의 매우 효율적 운동이니 시간도 절약될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 만점입니다.

약 10분 정도만 계단을 올라도 약 100kcal 가까운 열량이 소모된다고 하니, 일반적으로 천천히 걷는 산책 40분~50분에 맞먹는 정도라고 합니다.

더군다나 요즘 아직도 코로나 시국인데 계단에는 사람이 거의 붐비지 않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유지한 채 운동이 가능하며, 너무 무리하지만 않는다면 운동에 따른 부작용도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큰 장점은 비용이 들지 않고 주위 어디에서나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헬스클럽 등 체육시설에 가서 비용을 지불할 필요도 없고, 시간을 내어 등산을 위해 산을 찾아갈 필요도 없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손쉽게 찾아 볼수 있는 것이 계단이니까 그저 올라가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그런데 계단 오르기 운동을 처음 시작할 때에 드는 생각은 너무 힘들고 단조롭다는 점 일 것입니다.

이에 저는 이어폰으로 음악이나 영어리스닝, 설교나 법문 등의 말씀을 담은 파일을 들으면서 운동하다 보니 힘들고 단조로움을 완화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위대한(!) 계단 오르기 운동의 효능을 설명하면서 이 운동을 여러분께 적극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건강과 다이어트, 정신력 강화 등에 참으로 좋은 운동이라 생각됩니다.

무엇보다 처음이 중요합니다. 시작이 반입니다. 비용 들지 않아 손해 볼 일 없는 이 좋은 운동을 지금 당장 한번 실천해 보시죠! 그리고 눈을 질끈~ 감고 한달 정도만 지속해 보세요.

하루 1시간이상 걷기나 에어로빅 운동, 자전거 타기를 하거나 헬스장이나 수영장에 다니기 어려우신 분들도 10분 계단 오르기는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처음에는 절대 무리하지 말고 자신의 체력에 알맞게 시작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가볍게 5분정도 부터 시작해서 10분, 20분, 30분, 1시간.... 시간과 강도를 늘려나가면서 꾸준히 운동해 나가보세요. 

아마도 지금 보다 훨씬 건강하게 젊음을 유지하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