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 싶다!(5) 수상태양광

에너지이야기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 싶다!(5) 수상태양광

energypark 2020. 10. 28. 18:21
728x90
반응형

태양광, 풍력... 그것이 알고 싶다!(5) 수상 태양광

Q5: 수상 태양광 설치로 수질오염 등의 환경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A: 실증조사 결과 수상 태양광 주변의 수질 및 생태계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두 차례에 걸친 수상 태양광 주변 수질 및 퇴적물 분석 결과, 수상태양광으로 인한 수질오염은 발생하지 않았다.

또한 수상태양광 설치 시 환경영향평가 등을 통해 수질오염, 사고 예방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수상 태양광 주변 환경 분석, 일반지역과 생활환경기준 항목에서 큰 차이가 없었으며 조사 수치는 퇴적물 오염평가 기준보다 낮아 수상태양광 설치에 따른 환경적 영향이 매우 미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수상태양광 발전사업 현황과 정책적 고려사항〉,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2015년)

정부는 수상태양광 발전사업 착공 전 환경영향평가 등을 실시해 입지선정, 수질 및 수생태계 영향, 시설 안정성, 경관 등을 철저히 검토하고 있다.

한편 생활용 수로 사용하는 댐·저수지 수면에 수상 태양광이 설치되는 경우 수도용 자재 위생안전기준에 적합하고 오염물질이 발생하지 않는 내습형 모듈을 사용하고 있어 식수오염에 대한 우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착공부터 사업 준공 후 10년간 장기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만약 사고로 인한 문제 발생 시 즉시 철거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수상 태양광 발전사업 환경성 평가 협의 지침〉(2016년 12월)에 소개되어 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