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대길

사는 이야기

입춘대길

energypark 2023. 2. 2. 00:56
728x90
반응형

오는 4일이 입춘이네요.

올 겨울은 예년에 비해 비교적 따뜻하다가도 갑자기 살을 에는 듯한 엄청난 혹한이 갑자기 찾아와 한 동안 지속되는 등 들쭉날쭉한 날씨의 변화가 특징인 듯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벌써 포근한 봄날씨가 더욱 그리워지는데... 이제 곧 입춘을 맞이하게 됩니다.

아무리 매서운 동장군이라도 다가오는 봄날의 기운 앞에서는 꼬리를 감추고 물러나겠죠.

그 만큼 자연의 힘은 위대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봄을 맞이하는 24 절기인 입춘 때에 한해의 길운을 기원하면서 입춘대길이라는 글씨를 커다랗게 써서 대문이나 대들보, 천장, 문설주 등에다가 붙이는 풍습이 있었죠.

저도 어릴 적 길을 지나가다 본 기억이 새롭습니다.

그래서 저도 한번 써 보았습니다. 아니 그려 보았습니다^^... 입춘대길!

붓으로 쓴 것은 아니고요, 일러스트로 브러시를 만들어 그려본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왕에 입춘대길 작품을 발표한 김에, 최근 몇 년 동안 제가 취미생활로 만들어본 캘리그래피와 수묵화 작품 몇 점을 한곳에 모아보았습니다.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마시고(ㅎㅎ) 그냥 부담 없이 감상해 주시기 바랍니다^^

만사형통.

입춘대길과 더불어 연초 혹은 봄이 시작되는 시기에 많이들 써서 전시하는 문구이죠.

제가 직접 쿠레다케 캘리그래피 붓펜으로 써보았습니다.

열정.

올 한 해 어떤 일이든 결정을 해서 시작한 일이라면 열정을 다해 해내고 싶은 마음에서 붓으로 써보았습니다.

청렴.

제 블로그에서 가끔 소개했던 청렴 패러디 포스터를 만들 때 사용한 캘리그래피입니다.

이 또한 직접 붓으로 써 보았습니다.

응무소주 이생기심.

應無所住而生其心(응무소주 이생기심)은 불교 금강경 16분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이죠.

응당 어느 곳에도 마음을 머물지(住) 않게 하여 그 마음을 일으키게(生) 한다는 뜻입니다.

저는 마음을 비우고 청정심으로 최선을 다해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을 열정적으로 살아가자는 뜻으로 해석하고 싶습니다.

다음은 수묵화 몇 편을 보시겠습니다.

제목은 봄날입니다.

다음 작품은 꽃과 나무입니다.

위 두 작품은 아름답고 따스한 봄날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일러스트 브러시를 활용해서 표현해 보았습니다.

다음은 동양란입니다.

제 블로그에 동양란 그림 몇 점을 발표한 적이 있는데... 이건 다른 난입니다. 난 그림이 비슷비슷하죠ㅎㅎ

일러스트 브러시를 만들어 그렸습니다.

다음은 미인도

어! 이거 어디서 많이 본듯한....

네~ 맞습니다ㅋㅋ  신윤복의 미인도 (짝퉁?)입니다.

인터넷에 게시된 그림을 보고 살짝 리메이크해 보았습니다. 

일러스트로 작업하는 동안 조선시대 미인상에 대한 묘한 호기심(?)이 생기더군요. 즐거웠습니다ㅎㅎ 

마지막 작품으로 2023 희망입니다. 

2023년 계묘년은 산등선에 강렬히 떠오르는 태양 처럼 희망이 넘쳤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 2023년 올 한 해는 부디 희망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사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나들이  (69) 2023.03.08
청렴패러디 극장 16 : 「청렴맨 리턴즈」  (58) 2023.02.22
지나가는 설날 기념(?)...아무 그림 대잔치  (68) 2023.01.24
2023 계묘년 근하신년!  (56) 2023.01.01
크리스마스 선물  (75) 2022.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