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운전 : 에너지절약 운전방법

에너지이야기

자동차 연비운전 : 에너지절약 운전방법

energypark 2021. 3. 26. 23:18
728x90
반응형

오늘은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 연비 운전입니다.  에너지를 절약하는 자동차 운전 방법이죠.

운전자가 자주 묻고 궁금해하는 연비와 관련된 4문 4답입니다.  평소 자동차 연비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을 샅샅이 파헤쳐보겠습니다.

먼저 공인연비와 실연비가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공인연비는 국가 공인연비시험기관이 측정한 자동차 연비입니다.  항온, 항습의 조건으로 실내에서 측정하게 됩니다.

 반면 실제 주행환경에는 외기 온도, 교통상황, 날씨 등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차를 사도 운전자 개개인의 운전습관과 주변 환경에 따라 연비가 차이 나게 될수도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직접 실연비를 계산하는 방법은?

이 방법은 실제로 이동한 거리와 실제 사용연료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매우 정확합니다.  

주유전 주행거리를 기록해 놓은 후 가득 주유를 합니다.  그 다음 어느 정도 연료가 소모된 후에 다시 가득 주유하여 소모한 연료와 이동한 거리를 토대로 연비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다음은 차량의 정비 상태가 연비에 영향을 미칠까요?  

기본적인 정비 상태도 연비에 영향을 줍니다.  대표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공기압으로 맞추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엔진오일을 적정 시기에 교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고 운행하면 오일이 점점 소모됩니다.  출력과 연비가 낮아지고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연비가 좋아지는 운전습관은?

첫째.  3급 금지입니다.(3급이란 급가속, 급제동, 급출발)

둘째.  RPM을 확인하여 낮은 RPM으로 운전합니다.

셋째.  트렁크를 가볍게 유지하기 입니다.

넷째.  지나친 공회전 피하기입니다.

다들 잘 아시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다시한번 확인해 보시고 .... 위와 같은 좋은 자동차 운전을 습관화하여 연비 운전하시고 에너지 절약하세요!

이상 한국에너지공단 (생활 속의 자동차 이야기)에서 발췌, 정리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