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발전 신재생에너지 새로운 대안 : 에너지 만평(9)

에너지이야기

해상풍력발전 신재생에너지 새로운 대안 : 에너지 만평(9)

energypark 2021. 3. 15. 10:10
728x90
반응형

해상풍력발전 신재생에너지 새로운 대안 : 에너지 만평(9)

지난번에 이어 이번 에너지 만평(9)에서는 해상풍력발전을 소개합니다.

해상풍력발전이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해상풍력발전은 말 그대로 육지로부터 멀리 떨어진 바닷가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바다에 설치되니 주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이 육상 풍력에 비해 미미합니다.  물론 소음 문제로부터 자유로운 편이죠.

또한 통상 육상보다 해상에서 풍속이 더 높기 때문에 풍속이 조금만 증가해도 전력 생산량은 크게 늘어나고 그만큼 효율도 높죠.  따라서 더 많은 발전량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지확보에 제한을 받지 않기 때문에 대규모 발전단지 조성이 용이한 편입니다.

한편 산업단지, 해안가 등을 따라 발달해 있기 때문에 해상에서 발전된 전력을 해안가 주변 지역에서 사용할 경우 전력 전송에 의한 손실도 적습니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이고 서해안에 50m 이하의 낮은 수심 지역이 수십 km에 걸쳐 널리 분포되어 있어 대형 해상풍력단지로서 적합한 편입니다.  다만, 풍속이 유럽보다 다소 낮아 단위면적당 풍력 자원은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편입니다.

그러나 이 같은 저 풍속 환경에 맞는 풍력발전기가 개발되고 있고 터빈 이용률도 지속해서 향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무튼 이런 다양한 장점들 때문에 세계는 해상풍력발전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아래 에너지 만평을 통해 확인해 보시죠.

그림파일을 첨부하다 보니 만평 속의 글씨가 잘 안 보인다는 지적이 있어 아래와 같이 텍스트만 따로 적어 놓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상풍력발전 신재생에너지 새로운 대안으로

1. 기후변화시대, 차세대 신재생에너지로 풍력에너지가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2. 우리나라는 경북 영덕, 강원 태백, 제주도 등지에 풍력발전단지가 운영되고 있는데...

3. 대부분의 풍력발전단지가 육상지역에 건설되면서 현지 지역민들과 민원성 마찰을 겪는 일이 많다고.

4. 이는 기존 풍력발전업체들이 경제성만을 찾아서 풍력단지를 건설하면서 빚어진 문제점.

5.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해상풍력발전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니...

6. 이미 북유럽 대표적 풍력에너지 선진국 덴마크의 경우 대부분의 풍력발전단지가 바다에 조성되어 있다는데,

7. 육상에 건설된 풍력발전단지는 발전기의 날개길이, 높이 등을 제한받지만 해상풍력발전단지는 이러한 규제가 거의 없다고.

8. 향후 해상건설 기술개발이 잘 이루어진다면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의 경우 신재생에너지 생산의 전략 모델이 될 수도.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