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절약을 해야 하는 이유?

에너지이야기

에너지 절약을 해야 하는 이유?

energypark 2023. 5. 9. 00:03
728x90
반응형

 여러분! 우리는 왜 에너지를 절약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갑자기 왠 생뚱맞은 질문이냐고요?ㅎㅎ

잘 아시다시피 제 블로그가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문제를 주로 다루다 보니 에너지 절약에 대한 보다 근원적인 물음을 여러분께 한번 던져본 것입니다.^^

호기심이 발동하여 같은 질문을 Chat GPT에게 던져 보았습니다.

「우리는 왜 에너지를 절약해야 해? (지면 관계상) 간략히 대답해줘」라구요.

그랬더니 Chat GPT가 다음과 같이(밑줄친 부분) 정말 간단히 답해주더군요.

에너지를 절약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에너지는 유한한 자원이기 때문에 절약하지 않으면 고갈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에너지 생산과 사용은 대기 오염과 온실 가스 배출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에너지 절약은 환경 보호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에너지 절약은 에너지 비용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개인이나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제성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에너지 절약을 통해 자원 보전과 환경 보호 경제적 이익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이상)

만족할 만한 답변인가요? 역시 Chat GPT 다운 답변이죠.ㅎㅎ

그렇다면 여기에 인간으로써 저의 생각을 덧붙여 말해 보겠습니다.

사실 에너지 분야 뿐 만이 아니라 근검과 절약 곧 절제는 과도한 탐심에서 우리를 지켜주는 인류 보편의 덕목이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비단 물질적인 것에만 국한되는 얘기가 아닙니다.

게다가 이러한 절약, 절제의 덕목은 빈곤이 일상화되었던 우리 과거의 덕목만이 아닙니다.

최근 기후위기시대를 살아가는 인류의 생태환경이 갈수록 심각한 파국에 빠져드는 미래를 위해서도 다시 생존을 위한 절체절명의 정신적 덕목이 되고 있습니다.

근검절약, 절제 아낀다는 것은 내키는 대로의 욕망을 삼가는 것, 더 나아가 근신하는 것입니다.

에너지 문제도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은 단순히 에너지 자체만 축적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정신까지도 잘 기르고 훈련하는 일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는 정신과 물질이 한데 통합된 것이기 때문에 그 자체가 고귀한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에너지 자체를 무엇보다도 소중히 생각해야만 합니다.

우리들은 소중한 것은 함부로 쓰지 않습니다.

우리가 에너지를 함부로 쓰지 않고 아껴 쓰면 물질적인 에너지가 늘어나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지만, 우리의 정신적 에너지도 잘 길러지게 됩니다.

그야말로 몸과 마음이 더욱 편안하고 건강해진다는 것이죠.

동양에서 예부터 기(氣)를 잘 기르면 정신수양과 육체건강을 한꺼번에 이루어낼 수 있다고 생각해 온 바와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정신과 물질적 에너지를 고루 자제하며 아끼며 길러가는 근검 절약 절제의 정신....

이는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동시에 추구하는 문화코드로 부각되고 있는 웰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선택하고 추구해야 할 새로운 패러다임의 라이프스타일이 아닐까요?

어떠세요? 우리가 왜 에너지를 절약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변.

역시 인공지능 Chat GPT에게서는 들을수 없는 인간다운 답변이 아닌가요?^^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