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8 글 목록

2021/08 4

온실가스 감축, 식탁에도 그린 바람! : 에너지 만평(14)

온실가스 감축, 식탁에도 그린 바람! : 에너지 만평(14) 2021.01.10 - [에너지이야기] - 미래 새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만평(1) 요즘 채식주의자가 아니어도 채식을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채식 바람이 불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채식주의자는 아니지만 육즙 넘치는 고기보다는 콩, 견과류나 채소로 만든 칩, 식물성 고기 같은 음식을 즐기는 편입니다. 저뿐 만이 아니라 최근 개인의 건강과, 더 나아가 우리가 함께 사는 지구를 위해 육식을 하지 않거나 자제하겠다고 선언하는 이들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라 합니다. 참고로 세계적인 영화배우 아널드 슈워제네거, 엠마 톰슨, 전설적 그룹 비틀스의 전 멤버 폴 매카트니, 영화 〈아바타〉의 제임스 카메론 감독 등 유명 인사들도 채식 ‘만세’, 육식..

에너지이야기 2021.08.26 (19)

기업 탄소중립의 키워드... RE 100

최근 지구촌 곳곳의 어마어마한 홍수와 폭염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기후위기는 크게는 전 인류가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이자, 가깝게는 우리의 삶과 기업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문제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세계 에너지 경제는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친환경과 에너지 전환에 대한 이슈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여러분 혹시 ESG라고 들어 보셨나요?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이니셜입니다. 기업 활동에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 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의미죠. 오늘날 개별 기업을 넘어 자본시장과 한 국가의 성패를 가를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ESG의 일환으로 요즘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가 ..

에너지이야기 2021.08.18 (32)

힐링과 삶의 에너지를 주는 말씀 : 응무소주 이생기심

힐링과 삶의 에너지를 주는 말씀 : 應無所住而生其心(응무소주 이생 기심) 오늘은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는 잠시 뒤로하고, 우리 삶에 힐링과 에너지를 주는 말씀 한 구절을 소개코자 합니다. 應無所住而生其心(응무소주 이생 기심)입니다. 불교 금강경 16분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입니다. ‘응당 어느 곳에도 마음을 머물지(住) 않게 하여 그 마음을 일으키게(生) 한다 ‘는 뜻이죠. 금강경에 이 구절을 듣고 중국 선가(禪家)의 육조 혜능스님이 크게 깨달았다 하여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오랜만에 붓을 꺼내 들어 아래와 같이 應無所住 而生其心... 직접 한번 그려(?) 보았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써보는 글씨라 맘처럼 잘 써지지는 않았는데..... 나름대로 정성 들여 열심히 작업해 본 것이니 예쁘게 봐주시기 바..

사는 이야기 2021.08.11 (20)

여름철, 에어컨 지혜롭게 사용하기

요즘 연일 찌는듯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전력소비가 급증하고 있지만 에어컨을 도저히 끌 수는 없는 계절입니다. 그렇다고 에어컨을 하루종일 가동하자니 전기요금 폭탄이 염려되기도 하죠. 올여름철엔 한시적으로 전기요금 누진제 구간이 확대 적용되기 때문에 전기요금이 급격하게 늘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름철(7~8월)에는 누진제 1단계 구간이 기존 0∼200㎾h에서 0∼300㎾h로, 2단계 구간은 기존 201∼400㎾h에서 301∼450㎾h로 각각 확장됩니다. 그러나 최악의 폭염이 닥친 2018년 여름에도 누진제가 완화됐으나 전기요금이 급등한 가정이 속출한 경험이 있죠. 전기사용량이 2단계 구간 상한선(450㎾h)을 넘긴 경우 전달보다 4~5배 많은 요금이 청구되기도 했다..

에너지이야기 2021.08.05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