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종교 ACE 운동 시대! : 에너지만평(8)

에너지이야기

이제는 종교 ACE 운동 시대! : 에너지만평(8)

energypark 2021. 3. 3. 10:00
728x90
반응형

이제는 종교 ACE 운동 시대! : 에너지 만평(8)

지난번에 이어 이번 에너지 만평(8)은 종교계 에너지 절약 ACE운동을 소개합니다.

제가 직접 제작한 에너지 만평에 대한 소개는 아래에 있는 지난 포스팅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1/01/10 - [나의 에너지 이야기] -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미래 새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만평(1)

미래 새 변혁 이끌 수소에너지! : 에너지 만평(1) 2021 신축년을 맞이하여  제 블로그에 새로운 콘텐츠를 연재해 보려 합니다. 작년 10월 9일 처음 블로그를 개설, 글을 올리기 시작해서 3개월이 되

energypark333.tistory.com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절약을 통한 친환경 세상 구현’을 표방하는 종교계의 작은 움직임이 점차 힘을 얻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2021/02/24 - [나의 에너지 이야기] - 계절이 오고 또 가도...

 

계절이 오고 또 가도...

계절이 오고 또 가도... 아직 추위가 가시지 않았지만 봄이 이제 머지않아 보입니다. 계절의 변화를 감사한 마음으로 바라보면서... 제가 쓴 책 (기후위기시대 에너지 이야기) 중 칼럼 한편 (계절

energypark333.tistory.com

이에 부응해 몇 년 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종교계에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에너지 절약 실천운동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 이른바 ‘종교 ACE운동’입니다.

ACE란 에너지 진단(Audit), 교육(Education), 에너지 절약 문화(Culture) 확산을 의미합니다.

이 운동은 첫째 에너지 관리의 사각지대라 할 수 있는 종교시설에 대한 에너지 진단(Audit)을 통해 에너지 낭비 요소를 분석,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이 진단에 따라 종교시설도 고효율 LED 램프 교체 , 노후시설 개체 등의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줄입니다.   또한 지열,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며 환경보전에 앞장서 나갑니다.

사실 에너지 절약을 통한 친환경 세상을 표방하는 종교단체가 속속 등장하고 있으나,  아이러니하게도 종교시설도 에너지사용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주범인지라,  먼저 교회 성당 사찰 등 종교 시설에 대한 에너지 진단을 통해 효율성을 제고합니다.

한편으로는 교육(Education)과 홍보 등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절약 문화(Culture) 확산을 도모해나갑니다.

이를테면 예배 또는 법회 시간 중 절전 광고, 에너지 절약 주일 지키기, 실내 적정 냉난방 온도 지키기 캠페인 등 자체 네트워크를 활용한 홍보와 교육을 통해 에너지 절약운동을 적극 전개해 나갑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종교 시설뿐만 아니라 신도의 가정에까지 이러한 문화를 확산해나갑니다.

이러한 에너지 이용에 대한 절약 실천운동이 종교계를 중심으로 더욱 확산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림파일을 첨부하다 보니 만평 속의 글씨가 잘 안 보인다는 지적이 있어 아래와 같이 텍스트만 따로 적어 놓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에너지 과소비로 늘어나는 온실가스... 이에 따라 극심해지는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 현상.

2. 이러한 재앙을 탈피하는 길은 무분별한 에너지 사용으로 편리함에 길들여진 인간의 탐욕을 다스리는 것.

3. 이에 최근 에너지 절약 등을 통한 친환경 세상을 표방하는 종교단체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4.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종교시설도 에너지 사용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주범인지라,

5. 이 단체들은 먼저 교회 성당 사찰 등 종교시설에 대한 에너지 진단을 통해 효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6. 자체 네트워크를 활용한 홍보 및 교육을 통해 에너지 절약운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고 있다고.

- 예를 들면 예배시간 중 절전 광고, 에너지 절약 주일 지키기, 실내 적정 냉난방 온도 지키기 캠페인 등...

7. 지속가능 친환경적 삶을 위한 종교계의 역할 제시와 적극적 실천운동 

8. 그리고 절제를 강조하는 가르침은 우리 앞의 재앙을 최소화하는 훌륭한 해결방안이 아닐까!

728x90
반응형
LIST